[윤충 특파원의 일본증시 전망] 미국 소비지표와 소프트뱅크 실적 발표 관심 집중
[윤충 특파원의 일본증시 전망] 미국 소비지표와 소프트뱅크 실적 발표 관심 집중
  • 윤충 편집위원
  • 승인 2021.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일본 주요 상장기업 1263개  중에 70%가 2분기(4-6월) 실적이 작년 동기 대비 호전됐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체의 75%, 비제조업체의 66%가 실적이 좋아진 것으로 파악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계속되는 가운데 제조업 분야의 회복세가 한층 부각했다.

이번주 일본 증시의 지수 방향이 좋지 않다. 오늘(월요일) 공휴일로 영업일 수가 4일로 제한되어 있다. 끝난 도쿄 올림픽의 후유증이 정치, 경제분야에서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개인 투자자들은 실적 발표한 기업 중 실적이 우수한 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제조업을 중심으로 많은 실적이 좋아졌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체의 75%, 비제조업체의 66%가 실적이 상향됐다. 

금주는 미국의 소비 지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강력한 기업 실적의 뒷면에 확고한 발전이 예상된다.

비농업 부문 고용은 7월 940,000명 증가했다. 시장의 기대치인 870,000명보다 훨씬 높았다.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하락세를 보였던 미국의 10년물 JGB 수익률도 급격히 반등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경제에 민감한 주식을 많이 매입했다. 세계에서 가장 민감한 주식으로 여겨지는 일본 주식과 미국의 장기 금리 사이의 연결고리가 높다.

금주 초에 일본 주식에 역풍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니케이 225는 미국의 장기 금리가 3월 말에 정점을 찍은 가운데 오랫동안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의 장기 금리가 본격적인 회복 추세를 따를 수 있다면 니케이 225는 코로나 감염이 수렴된 후 조정 단계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일본 소프트뱅크그룹(SBG)은 재무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소프트뱅크 비전펀드가 추자했던 기업들이 증시에 상장하면서 펀드 평가 이익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배달앱 도어대시와 한국 쿠팡이 미국 증시에 상장하면서 순익 규모를 대폭 상향시켰다. 여기다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디디추싱과 동남아시아의 크랩 등 비상장기업 가치도 오른 것으로 소프트뱅크의 실적 향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일본 증시에서는 소프프뱅크 실적 발표에 주목하고 있다.  전체 시장의 분위기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적 발표와 주가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될 예정이다. 시장 기대치에 따르면 성장률은 전월 대비 약 절반 정도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장 기대치보다 훨씬 높으면 연준은 투자자들 사이에 "일시적인" 인플레이션이 흔들릴 수 있다고 거듭 강조해 왔다. 고용 통계에 따라 반등한 장기 미국 금리는 상승 추세를 강화할 수 있다. 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 가속화와 장기 금리 상승'을 기반으로 한 리플레이션 거래가 돌아올 가능성이 있다.

■외환시장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7월 회의에서 은행은 고용 상황 개선과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통화완화 완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7월 고용통계개선으로 통화완화 시기는 다소 이른 시기일 수 있다. 8월 11일에 발표된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근원 지수 성장률은 여전히 높은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기대치와 일치하거나 초과할 경우 통화 완화 감소에 대한 투기가 더욱 강화되고 위험 회피달러 매도가 더욱 축소될 수 있다.

또한 유럽중앙은행(ECB)이 전염병 비상구매 프로그램(PEPP)을 유지하고 있다. 영국 중앙은행의 통화 완화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것도 알 수 있다.

NZ와 캐나다를 제외한 주요 중앙은행들은 오랫동안 현재의 통화 완화 조치를 유지해 왔다.  금리 요인으로 인해 달러가 계속 하락할 가능성은 낮다.

■글로벌 증시 일정

△9일
- 6월 JOLTs (구인·이직 보고서)
- 7월 고용추세지수
-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연설
-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
- 바이오엔테크, AMC 엔터테인먼트 실적
△10일
- 7월 NFIB 소기업 낙관지수
- Q2 생산성·단위노동비용(예비치)
-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 연설
- 재무부 3년물 국채 580억 달러어치 입찰
- 소프트뱅크, 코인베이스 실적
△11일
- 7월 CPI
-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연설
-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 연설
- 재무부 10년물 국채 410억 달러어치 입찰
- 이베이, 웬디스 실적
△12일
-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 7월 PPI
- 재무부 30년물 국채 270억 달러어치 입찰
- 월트디즈니, 에어비앤비, 팔란티어, 도어대시 실적

△13일
- 7월 수출입물가지수
- 8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예비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