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유재수 검찰 수사에 '안절부절'
금융위, 유재수 검찰 수사에 '안절부절'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시 금융위 수장 최종구, 징계없이 '사표 수리' 직무유기 논란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검찰 수사에 금융당국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유 전 부시장이 금융정책국장 시절 사표를 그대로 통과시켜 직무유기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2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는 유 전 부시장의 검찰 수사 칼날이 금융위를 향할지 지켜보고 있다. 최근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김용범 금융위 전 부위원장도 검찰 소환 대상에 포함되면서 금융위로서는 곤혹스런 입장이다.

금융위는 지난 2017년 청와대로부터 유 전 부시장의 비위에 대해 통보받았음에도 징계절차를 밟지 않았다.

이 때문에 당시 금융위 수장이던 최종구 전 위원장과 김용범 부위원장에 대한 직무유기 논란이 수면위로 올라왔다.

최 전 위원장은 지난 3월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이에 대해 "(청와대로부터 유 전 국장) 인사에 참고하라는 통보를 받고 그렇게 해서 본부 대기로 발령을 냈고, 그다음에 (유 전 국장이) 퇴직했다.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보도를 통해서 안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라고 답했다.

김 전 부위원장도 "금융위 재직 당시에는 감사에 착수할 만한 객관적 증거나 감사 정보가 없었기 때문에 자체감사를 실시하지 않았다. 청와대의 통보는 '품위유지에 문제가 있다'는 정도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금융위 내부에서는 "진짜로 검찰이 이 부분을 수사하는 것이냐"고 반문하는 등 검찰의 칼끝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