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 두고 국감장서 설전
여야 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 두고 국감장서 설전
  • 김신우 기자
  • 승인 2018.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문제와 관련해 설전.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문제를 두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야 의원들이 설전을 벌여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 사진 뉴시스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야 의원들은 서울시 부동산 정책에 대한 질의 도중 야당 의원들이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문제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 지하철 1호~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직원 친·인척 정규직 특혜 전환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이에대해 야당은 교통공사 특혜 채용으로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며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를 압박했다. 

여당은 의혹이 제기된 내용을 반박하며 박 시장과 서울시를 옹호했다.
 
자유한국당 김석기 의원은 이날 서울시청사에서 열린 국토위 국감에서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특혜 전환 의혹이 불거지면서) 공시촌에 있는 많은 청년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이 문제는 비단 교통공사만의 문제가 아니다. 많은 지역과 서울시, 시의회 관련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당 박덕흠 의원은 "서울교통공사가 신(新) 적폐라고 한다"며 서울시를 압박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국감이기 때문에 검증된 사실로 얘기해야 한다. 최근에 제기된 사안이 채용비리로 확정된 것처럼 표현을 쓰면 안 된다"며 "이미 법률적 하자가 확인된 것처럼 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 서울시가 무슨 잘못이 있나"라고 말했다.

이어 윤관석 의원은 "우리 사회가 양극화되고 고용의 양극화가 심각하다. 비정규직이 절반을 넘고 소득격차가 벌어져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중요하다"며 "이 일을 서울시가 앞장서서 추진해왔다. 저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통해 우리 사회 불평등을 개선하는 성과는 중요하고 지속돼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야 공방이 이어지자 서울시는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감사원에 감사를 자발적으로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채용에 있어서 불공정과 차별이 있어선 안 된다"며 "우리들(자체 조사)만으로 의혹이 해소되지 않아서 오늘 국감에서 제기된 내용을 포함해 내일 감사원에 정식 감사 요청할 계획이다. 철저히 밝혀서 의혹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