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청라국제도시 북인천복합단지 민간 계약 커낵션 '의혹'
[단독] 청라국제도시 북인천복합단지 민간 계약 커낵션 '의혹'
  • 조나단
  • 승인 2018.0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방해 인천시 의회의 안건상정 무산
같은 날 캠코 통해 선착순 수의계약 매각 결정, 26일 민간 컨소시엄에 매각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배석희 회장)은 인천항만공사(남봉현 사장)가 북인천복합단지와 관련해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이 아닌 민간 개발로 선회한데 대한 부적정하다는 것을 어필하며 매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배석희 회장)은 인천항만공사(남봉현 사장)가 북인천복합단지와 관련해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이 아닌 민간 개발로 선회한데 대한 부적정하다는 것을 어필하며 매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시 청라국제도시 북인천복합단지 개발과 관련 주민과의 마찰이 예상된다. 

18일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국제도시 내 주민단체인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회장 배석희)는 인천항만공사(남봉현 사장)이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포기하고 북인천복합단지를 민간에 매각하여 중고차단지 등의 개발에 나서자 반발, 매각해지를 요구했다.

청라국제도시 인근 대규모 준설토투기장으로 조성된 북인천복합단지(82만5338.8㎡)는 인천항만공사 소유 부지로 당초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매입을 추진했지만 지난달 23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에서 안건 상정이 보류되면서 민간 개발로 선회하는 단초가 됐다. 

같은 날 인천항만공사는 한국자산관리공사를 통해 선착순 수의계약으로 매각하기로 돌연 결정했다.  26일 오후 2시경 민간 컨소시엄과 토지 매각 계약을 맺었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인천항만공사의 매각과정이 불투명하다고 보고 있다. 인천시의회의 안건상정보류, 한국자산공사를 통한 선착순 수의계약, 민간컨소시엄과의 토지매각 등 일련의 업무추진이 누군가에 의해 잘 짜여진 각본처럼 흘러가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민간컨소시엄 구성 업체 중 폐차 및 중고차매매 사업을 하는 곳이 포함되어 있다. 중고차단지 등 환경오염시설이 들어올 우려가 제기됐다.

특히 컨소시엄 구성 업체가 건설업 위주의 중소기업으로 이루어져 해당 부지 매입금액 뿐만 아니라 약 4천500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개발 투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되고 있다. 

이같은 우려에 대해 인천항만공사에서는 보도자료를 통해 ‘매수자 컨소시엄의 1조 이상 유동성 동원 가능’, ‘중고차매매단지, 폐차사업소 등과 같은 시설은 고려하고 있지 않음’ 등의 취지의 내용을 발표했다.

배석희 회장은 "인천항만공사의 보도와 달리 (민간컨소시엄업체들의 재정에 대한)객관적인 근거 자료도 존재하지 않고 단지 컨소시엄 관계자와의 통화를 통해 밝힌 내용에 불과하기 때문에 신빙성이 없다"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매각 과정이 불투명한 이번 사안에 대해 원칙적으로 계약을 해제해야 하며, 민간컨소시엄이 경제청에 해당 계약을 재매각하도록 인천항만공사와 경제청이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주민들이 집단 민원에 나서고 있고 여러 가지 합리적인 의심이 있는 만큼 상급기관 감사 및 감사원에 대한 감사청구, 사법기관 조사 등을 통해 진실에 다가서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를 제기한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국제도시 내 주민들이 직접 투표하여 선출한 주민 대표단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