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LH사장, 직원 함바비리 연루 '곤혹'
박상우 LH사장, 직원 함바비리 연루 '곤혹'
  • 최남일 기자
  • 승인 2017.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경찰청, LH발주 전국 건설현장 함바집 운영권 관련 수사 확대

박상우 LH사장이 리더십 위기를 맞고 있다.

박근혜 정부시절은 지난해 3월 사장에 취임한 박상우 사장이 '함바(건설식당)비리'에 LH직원들이 연루된 의혹이 제기되면서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대상으로 부상했기 때문.

부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8일 ‘함바비리’와 관련 LH(한국토지주택공사)임직원과 중·대형 건설사 등을 수사에 나선 사실을 밝혔다.

이날 지능범죄수사대 관계자는 “LH가 발주해 시행하는 전국의 건설현장 함바집 운영권과 관련해 함바 브로커 H(53)씨와 LH 임직원, 건설사 임직원 등 사이에 금품이 오간 사실을 확인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H씨는 2015년부터 지난 2월까지 LH가 발주·시행한 전국 16곳의 건설현장 함바집 운영권을 받는 대가로 LH의 임직원들과 중·대형 건설업체 고위 간부, 건설현장소장 등 10여명에게 18억여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H씨가 경남에서 건설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건설공사를 하면서 LH 임직원 등과 알게 됐다. 이후 골프 등 향응과 금품을 제공하며 함바집 운영권 로비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H씨로부터 압수한 휴대폰에서 4년여 동안 4000여건에 달하는 접대 내용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H는 휴대폰의 전자수첩 기능을 활용해  접대 내용에는 대상과 시간 등이 자세하게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휴대폰에 기록된 내용을 토대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은 또 함바집 운영권 금품로비 의혹에 연루된 D건설 등 대형 건설업체와 부산을 중심으로 건설업을 하는 일부 건설업체를 최근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H씨에게 돈을 받은 혐의(배임수재)로 D업체의 간부 김아무개(51)씨를 구속했다.

LH의 한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임직원이 금전 사고에 연루되면 해임 이상의 중징계를 내린다. 경찰 수사를 지켜보면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LH직원이 연루된 함바비리는 직원의 인사문제 뿐만 아니라 박상우 사장의 인사문제로까지 비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함바식당은 현장 노동자를 상대로 독점 운영을 할 수 있어 수익을 보장받는다. 이런 이유에서 함바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2011년 경찰청장 등이 연루된 ‘함바 비리’가 터진 뒤 당시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는 함바집 운영권의 투명성을 확보하려고 ‘책임감리 현장참여자 업무지침서’를 개정·고시했다.

정부나 공공기관이 시행하는 건설 사업에서 건설업체가 함바집을 운영하려면 해당 건설현장의 감리원에 검토를 받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