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노조 "개편 전면 반대, 파업도 불사"
한국거래소 노조 "개편 전면 반대, 파업도 불사"
  • 박기영 기자
  • 승인 2015.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거래소 노동조합이 금융위의‘거래소시장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전면적인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지난 2일 금융위가 해당 내용을 발표하자, 당일 여의도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지주회사제도도 코스닥만을 분리하는 것과 같이 비효율과 투자자보호 문제가 발생한다”며“지주회사 전환은 이를 바탕으로 코스닥 분리를 달성하려는 정치적 꼼수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거래소를 지주사로 전환한 이후 본사를 부산에 이전하는 것은 부산지역 민심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지역 국회의원들을 비롯한 정치권과 야합을 한 것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 즉, 코스닥 분리를 달성하려는 정치적 꼼수로 불과 3개월만에 급조된 것이라는 주장이다.

노조 측에 따르면 거래소 지주회사 체제와 IPO(기업공개)는 자본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효율성 제고를 위한 관점에서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번 발표에는 현장의 목소리가 전혀 담기지 않았다는 것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거래소의 지주회사 전환과 IPO는 자본시장 참가자에 대한 의견수렴 과정을 생략하고 급조된 방안으로 코스닥 분리방안을 정치권이 반대하자 대안으로 서둘러 채택했다는 설명이다.

이어 노조는 거래소가 지주회사로 전환되더라도 코스닥이 분리되는 효과는 동일한 상황에서 자생능력에 한계를 보이며 연간 310억원 규모의 적자기업에 불과한 코스닥이 떨어져 나올 경우 큰 위기가 올 것으로 내다봤다.

이동기 노조위원장은“코스닥 분리와 거래소 구조개편은 자본시장 비효율 증대와 코스닥시장의 부실화를 초래해 투자자와 상장기업의 막대한 피해를 가져오는 등 국가 경제에 해악을 미치게 될 것”이라며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돼 코스닥이 분리되면 더 이상 다른 사업부문에서 적자를 보전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요구다.

코스닥이 분리될 경우 수익을 위해 기업들의 진입장벽을 대폭 낮출 수 밖에 없고 이 경우 시장에 거품이 끼게돼 결국 투자자들의 피해로 직결된다는 논리다.

또 지주회사 전환은 민관합동 벤처업계의 투자금 회수를 위한 것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전면파업까지 불사할 것이며 금융위원장의 퇴진운동도 함께 벌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