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원포인트 레슨] DeadCat Bounce
[증시 원포인트 레슨] DeadCat Bounce
  • 김대영 연구위원
  • 승인 2014.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의 핵심 지표 점검>

1. 하락시는 거래량 증가, 상승시는 거래량 감소

주가지수 흐름이 갈수록 약세장의 패턴을 나타내고 있다. 종합주가지수는 8월경부터 1차 하락을 시작하여 2달간 크게 하락한 후, 10월 말경부터 반등을 보인 후, 12월초부터 2차 하락했었다. 2차 하락시에는 특이한 현상이 나왔는데, 2차 하락직전까지 진행된 반등 최고점 부근에서 연중 최대 거래량을 폭발시키며 하락한 점이다. 이후 주가지수는 다시 반등하고 있으나 하락시의 거래량 증가와는 달리, 2차 상승시의 거래량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종합주가지수와 거래량과의 통계를 살펴보면, 바닥권이 아닌 반등 후 고점에서 연중 최대 거래량이 폭발한 경우, 주가는 단시일내에 회복되지 않고 중장기 침체 국면으로 들어선 경우가 많았던 점을 고려한다면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으로 보인다. 이런 점에서 지난주의 주가지수 반등모습이 1차 반등시보다 거래량, 반등 수준이 더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에 주목해야 할 때인 것으로 보인다.

2. 외국인들 현물 매도는 왕창, 매수는 찔끔

지난주에도 2주전과 마찬가지로 외국인들은, 단 하루를 제외하고 연일 현물을 매도 진행중이다. 12초부터 주가지수는 단기간 낙폭에 따른 기술적 반등을 진행시키고 있으나, 기술적반등에 상관없이 외국인들의 매매패턴은 사실상 일방적인 현물 매도를 진행시키고 있다. 또한 지난주 수요일에는 현물 매수를 하였으나 2주가까지 진행된 현물 매도 규모에 비해 미미한 수준으로 현물을 산것으로 보인다.

3. 사고 팔기 용이한 선물 이용하여 주가지수 끌어올리는 외국인

국내 시장은 대차거래나 공매도시 여러 가지 제약사항이 많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Uptick Rule (현물을 공매도할 경우, 매수 1 호가를 대상으로 매매하지 못하고, 반드시 매도 1 호가 이상을 이용하여 매매해야 하는 규정)이다 이런 점 때문에 외국인들이 현물을 팔려 할 경우에는 매도 1 호가부터 매도 5호가까지 현물을 매도 주문 대리로 설정해 둔 후, 사고팔기 용이한 주가지수선물에 대해 매수 포지션을 취하여, 주가지수를 끌어올리면서 파는 경우가 많다. 지난주에는 주가지수가 상승했으나, 외국인들의 현물 매도는 계속 진행중이고, 주가지수 선물을 연일 매수하며 주가지수 상승을 유도중인 것으로 보인다.

4. 주가지수는 프로그램매매가 죄우 하는 중

지난주에 외국인들은 주가지수 선물을 매수하기 시작하며, 베이시스 조절을 통해 프로그램 매수을 유도 하고 있다. 주가지수 선물 매수, 이를 통해 프로그램 매수 유입이 진행되고, 이로 인해 주가지수는 상승을 진행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프로그램 매수 유입이 조금만 주춤해도 주가지수는 상승에서 하락으로 바로 전환된다는 점이다. , 현재의 주가지수는 프로그램에 의해 좌우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매수 트리거인 주가지수 선물이 매도로 돌아설 경우, 큰폭의 주가지수 하락도 가능한 상황이다. 과거에 이러한 장세가 여러번 있었는데 외국인들은 다음과 같은 매매패턴을 즐겨 사용하곤 했었다. 주가지수 선물 매수 => 프로그램매수 유도 => 주가지수 상승 => 외국인을 제외한 시장참여자들의 주가지수 상승 배팅 유도 => 외국인들 은밀하게 (주가지수 상승으로 가격이 싸진) 풋옵션 매수 => 특정일을 기해 주가지수 선물 단기간에 급격히 매도 => 급격한 프로그램 매도 유발 => 주기지수 단기간 크게 급락 => 풋옵션 대박

5. 특이한 환율 : 주가지수 상승, 원달러도 상승?

주가지수와 원달러 시장간의 일반적인 상관관계는 주가지수 급락 => 원화약세, 주가지수 급등 => 원화 강세이다, 주가지수와 환율 시장은 매우 중요한 거시지표이므로 시장 펀드멘탈을 반영시켜 음의 상관관계를 유지시키며 동조화하여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다. 그러나, 지난주에는 특이한 현상이 원달러 시장에서 발생했는데 그것은 주가지수 상승과 함께 원화 약세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또한, 원화약세가 진행중인 것으로 보아, 외국인들은 계속해서 국내에서 자금을 유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6. 아직은, 외국인들의 매도 기조가 변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들이 보여준 매매패턴은 매수는 소극적, 매도는 적극적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외국인들의 소극적인 매수포지션도 사고팔기 용이한, 그래서 치고빠지기 쉬운 주가지수선물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원달러시장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장내시장에서는 주가지수 선물을 이용하여 매수 포지션을 취하고 있지만, 장외시장에서는 대규모로 달러 유출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 외국인들의 시장 마인드를 유추해 볼 수 있는데, 아직까지는 국내 시장에 대한 강한 매수 동기가 있는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난주의 주가지수 상승에 일시적으로 미혹되지 않고, 뚜렷한 외국인들의 매수 포지션이 감지되기 전까지는 보수적 매매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