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주 투자전략
중소형주 투자전략
  • 손부호 기자
  • 승인 2014.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홈, M2M, 원격진료 관련업종에 관심을

- 올해 5~8월 사이 신주인수권 행사

- 실적 가능성에 따라 관련주 선별해야

한국투자증권 박혜진 연구원은 주가는 실적, 성장 기대감, 정책, 수급 등 무수히 많은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변수별 영향력은 시기별로 조금씩 다르다. 한 개의 변수가 주가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는 없으나 시기에 따라 영향력이 큰 변수는 분명히 있다. 시기별로 주된 이슈들을 중심으로 종목을 선별하는 과정이 수익률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실적 발표 시기에는 실적 모멘텀에 초점을 두고 이외의 시기에는 다시 변화와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전략이 유리할 것이다. 또한 연초에는 기대감이 크게 작용하고 연말에는 다음 해 실적 호전주에 초점이 맞춰지는 점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신주인수권 행사 물량 부담

중소형주의 수급적인 측면에서 올해 특수한 이슈가 있다. 5~8월 사이의 신주인수권 행사에 따른 물량 부담이다. 지난해 5, 분리형 사모 BW 발행 금지를 발표했다.

8월말까지 발행이 허용되었기 때문에 5~ 8월 사이에 분리형 사모 BW 발행액이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5~8월 사이 중소형주에서 발행된 BW14천억원에 달한다.

신주인수권은 대체로 채권 발행 후 1년 이후에 행사가 가능하고, 신주인수권을 행사했을 때 신주의 규모는 대체로 채권발행 금액과 동일하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올해 5월부터 8월 사이에 중소형주들 수급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물론 신주인수권 권리 행사 기간이라고 해서 모두 시장에 출회되는 것은 아니다. 전환가와 현재가의 괴리가 적다면 신주인수권 행사가 미루어질 수도 있다. 또한 지난 1년간 주가 상승률이나 향후 전망, 신주 규모 등에 따라 영향력은 다를 것이다. 따라서 종목별로 사전에 면밀히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M2M의 이해와 수혜주

1) 마이크로컨트롤러 칩 및 센서

M2M 칩은 사물을 컨트롤할 수 있는 미세한 사이즈의 칩이며, 센서는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기기이다. 기술 진입장벽이 높아 공급업체가 소수로 한정되어 있다. 대표적인 업체로 퀄컴, TI 등이 있고, 국내에서는 생산하고 있는 기업이 없다. 삼성이 만든 벤처투자조합이 2대주주로 있는 칩 설계 및 생산 기업인 알파칩스가 생산의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진입장벽이 높은만큼 기존의 공급 실적이 없음을 감안할 때 아직은 공급 가능성이 높다고는 보기 어렵다.

2) 모듈

모듈은 마이크로컨트롤러 칩과 센서에 무선송수신칩을 더해 통신망을 통해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게 하는 제품이다.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모듈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유비쿼스 자회사 모바일에코와 모다정보통신 등이 생산하고 있는데 대규모 공급 경험이 아직까지 없고, 현재 구체적으로 대규모 공급을 준비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3) 플랫폼

플랫폼은 M2M에서 CPU의 역할을 한다. Si업체들이 제공하는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엔텔스가 공급 실적을 가지고 있다.

4) 무선망

가까운 거리 내에서만 M2M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NFC로도 M2M 구현이 가능하나, 외부에서 스마트디바이스로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wifi 3G, LTE망의 이용이 필요하다. 서비스 제공자가 통신사로부터 망을 빌리거나, 통신사와 함께 서비스를 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로 대부분 단순 회선 사업인 기존의 통신사의 M2M 회선 평균 ARPU7천원 수준(digieco, 2013.07)이다. 향후 솔루션을 포함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면, 과금 체계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M2M은 향후 높은 성장성과 빠른 가시화 기대감으로 시장의 관심이 큰데 비해 아직 국내의 수혜주는 거의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SKT과 함께 M2M 서비스를 공급해온 M2M 플랫폼 업체인 엔텔스가 현재 국내 대기업들과 M2M 서비스에 대해 논의하고 있어 향후 구체적인 실적 성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원격진료

의사협회의 반대

의사협회는 원격진료에 아직 동의하지 않았다. 지난 218, 보건복지부와 의사협회 합의 내용이 발표됐는데, 의료발전협의회를 통해 의사협회가 정부의 의료정책을 대부분 수용했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발표 이후 의사협회에서는 협회가 의도했던 바와 다르다고 반발했고, 내부분열의 움직임도 보였다. 현재 310일 총파업 여부 투표 중인데, 그 결과가 당일 발표될 예정이다.

둘째, 정부가 추진하는 원격진료는 비대면 진료이다. 의사협회는 IT기기를 이용한 건강상태 체크는 허용할 수 있으나 비대면 진료는 반대하고 있다. 의사협회는 정부가 원격진료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고 보도자료를 내기도 했으나, 보건복지부가 내놓은 의료법 개정안의 내용을 보면 정부가 추진하는 바는 의사협회에서 주장하는 IT기기를 이용한 건강상태 점검이 아닌 명확하게 비대면 진료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의사협의 반대라는 큰 난관이 있지만, 정부 또한 원격진료를 쉽게 포기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 이유는 향후 수출 규모가 클 것으로 전망되고, 2000년대 후반에 이미 미국일본유럽 중심으로 원격진료/건강관리업이 시작됐기 때문에 시기를 늦출 경우 주도권을 뺏기면서 시장 진입이 어려울 수 있으며, 융합새로운 부가가치 창조라는 부분에서 정부가 강조하는 창조경제에도 부합하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원격진료 수혜주

원격진료 수혜주로 언급되는 종목들은 플랫폼, 의료정보, 장비의 세 가지군으로 나눌 수 있는데, 플랫폼>의료정보>장비 순으로 수혜도가 높다고 판단된다. 보건복지부의 의료법 개정안 수정에 의하면, 정부는 원격진료를 만성 또는 경증질환에 대하여 허용하는 것이므로 추가적인 장비 비용은 최소화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장비를 추가적으로 많이 공급할 필요는 없고, 체온계나 심박기, 혈당측정기와 같은 기존에 많이 보유하고 쓰이던 장비들로 원격진료가 대부분 이용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의료장비 관련 업체들의 수혜는 제한적이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원격진료가 고도화될 경우 각종 질병진단기기를 생산하는 기업들의 수혜를 예상해볼 수 있다.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들은 초기 설치 수요로 수혜 가능성이 가장 클 것으로 보이나 사업규모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단계이기 때문에 매출규모를 가늠하기 어렵다. 의료정보를 보관, 제공하는 기업들의 경우 일부 질환에 한해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적으로 오지지역,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만성질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될 예정이어서 국내에서의 원격진료 수요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정부에서도 예상하고 있는 바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원격진료를 추진하는 것은 향후 세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판단된다. 인구밀도가 높은 우리나라보다는 해외에서 원격진료의 필요성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으로는 관련 기업들에 대해 수출을 통한 성장 기대감을 가질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