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최태원 회장, 천억원대 자금 출처 '내사'
SK그룹 최태원 회장, 천억원대 자금 출처 '내사'
  • 조경호 기자
  • 승인 2011.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 회장 先物투자 천억대 손실...공금*비자금 의혹

SK그룹 최태원 회장은 2003년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청와대 정진석 정무수석과 부적절한 술자리를 가졌다.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될 것으로 기대됐던 공정거래법 개정안 처리가 늦어지며 SK(003600)와 같은 일반지주회사에서는 금융자회사를 가질 수 없어 7월 2일까지 SK증권(001510)을 매각해야 한다.

또 개인적으로 선물 투자했다가 1000억원대 손해를 봤다. 거기다 자금출처를 놓고 금융당국이 내사를 벌이고 있다.

최 회장은 사면초가 진퇴양난이다. 속이 탈 수 밖에 없다. 무엇보다 2003년 SK글로벌 분식회계 당시의 위기가 몰려오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최 회장은 개인적으로 선물에 투자했다가 1000억원대의 손해를 본 것으로 알려져 금융·사정 당국이 자금 출처에 대한 내사가 진행 중인 것이라고 조선일보가 22일 보도했다.

최 회장은 지인의 말을 듣고 1000억원대의 선물 투자를 했다가 투자 금액의 대부분을 사실상 회수할 수 없게 된 것으로 전해진다.

문제는 선물에 투자한 자금출처이다. 2003년 분식회계 사건 당시 SK그룹과 최 회장 개인 자금 전체를 조사했다. 거액이 투자할 만한 자금이 없었다. 이 돈이 회사 공금이거나 비자금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금융·사정 당국이 내사를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여권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금융정보분석원(FIU)이 SK그룹 자금을 살피던 중 석연치 않은 자금 흐름을 발견하고 정밀 조사를 벌였다. 국세청도 최근 최 회장의 거액 선물 투자 실패 사실을 확인했다"며 "최 회장과 가까운 주변인물, 전직 SK 그룹 고위인사 등도 이같은 내용을 사정기관에 제보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SK측은 금융·사정 당국에 "최 회장 개인 자금이고 액수도 그렇게 크지 않다"고 해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돈의 성격 규명에 따라 개인자금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회사의 공금이거나 비자금일 경우 법적 처벌을 피할 수 없는 상황으로 전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청와대 핵심인사와 부적절한 술자리 파문

최근 야당의 폭로로 불거진 '최태원-정진석(청와대 정무수석) 회동설'이 최 회장의 발목을 잡았다.

고려대 동문인 두 사람이 최근 청담동의 한 술집에서 만나 SK그룹의 최대 현안인 공정거래법 개정안에 대해 깊숙한 얘기를 주고받았다는 야당의 폭로가 나왔다.

정 수석이 술자리를 끝낸 뒤 법안 통과와 관련해 박영선 법안심사소위원장(민주당 의원)에게 전화를 했는지 의문을 두고 있다.

SK측은 '동문모임', 정 수석은 '단순한 동문만남'이라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일고 있다. 두 사람의 주장과 달리 서울대 출신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이 동석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재계도 최 회장과 정 수석의 만남 자리에 대해 적절히 못했다는 지적이다. SK의 당면과제인 공정거래법 개정을 앞둔 상황에서 청와대 인사를 만났고, 그 청와대 인사가 법안통과와 관련해 전화를 건 이유 때문이다.

현행 공정거래법상으로는 SK와 같은 일반지주회사는 금융자회사를 보유하지 못하도록 돼있다.

2007년 7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SK그룹은 4년간 이어져 오던 지주사 요건 충족 유예기간이 오는 7월2일로 끝나기 때문에 그 사이에 금융자회사인 SK증권(001510)을 매각해야 한다.

만약 7월2일까지 SK네트웍스(01740)와 SKC(011790)가 갖고 있는 SK증권 지분 30.4%를 처분하지 않을 경우 최대 180억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물어야 한다.

일반지주회사의 금융자회사 보유 허용 등을 골자로 하는 공정거래법 개정안의 4월 임시국회 통과를 SK가 목이 빠지도록 고대했던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SK그룹은 주력사업인 정유업과 이동통신업을 원활히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금융자회사가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공정거래법 개정이 지연되면서 최 회장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만약 7월 내에 개정안 처리가 되지 않을 경우 SK증권을 지주회사인 SK㈜ 계열에서 빠져야 한다. 대안으로 SK C&C나 최 회장의 사촌동생인 최창원 부회장이 이끄는 SK케미칼(006120) 계열에 매각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최 회장, 2003년 이후 두번째 위기극복 시험대

사정당국이 SK에 대해 다각도 내사를 벌이고 있다.

사정 당국의 한 관계자는 "(비자금, 공금유용 등)비슷한 유형의 사건에 대해 SK그룹 자금을 내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정확한 결과는 좀 더 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번이 최 회장은 2003년에 이은 두 번째 위기이다.

청와대 정진석 수석과의 만남, 공정거래법 개정안, 사정당국의 내사, 비자금 및 공금유용 의혹 등 의구심을 풀 수 있는 사람은 최 회장 뿐이다. 이제 최 회장이 나서서 사실을 규명하여 SK를 위기로부터 구해내야 한다는 게 재계의 시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