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기금, 지난해 28억 원 투입해 청소년한부모 1626가구 지원
복권기금, 지난해 28억 원 투입해 청소년한부모 1626가구 지원
  • 허홍국 기자
  • 승인 2024.0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_허홍국 기자]

청소년한부모 가구 지원 사업(복권기금)은 청소년한부모가 안정적으로 육아와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 사진 여성가족부 제공
청소년한부모 가구 지원 사업(복권기금)은 청소년한부모가 안정적으로 육아와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 사진 여성가족부 제공

복권기금은 2023년 28억 원 투입해 청소년한부모 1626가구를 지원했다고 20일 밝혔다.

청소년한부모 가구 지원은 청소년한부모 아동양육 및 자립지원 일환으로 진행 중인 사업으로 복권기금에서는 청소년한부모가 스스로 자녀를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 2021년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청소년한부모가족 실태조사 연구’에 따르면 임신·출산으로 학업을 중단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한부모는 24.9%로 정부지원 중 양육비 등 현금지원(65.1%)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권기금은 복권 및 복권기금법에 따라 로또 6/45, 연금복권 등 복권 판매 수익금의 약 41%(2024년 기준)로 조성, 우리 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곳에 사용된다. 여성가족부에 투입된 복권기금은 양성평등기금과 청소년육성기금으로 운영 중이다.

올해는 9078억 원의 복권기금 활용해 지원을 확대한다. 특히 청소년한부모 가구 지원사업이 포함된 양성평등기금은 전년 대비 11% 증액, 안정적인 아동양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청소년한부모 아동양육 및 자립지원의 대상자로 선정되면 아동양육비는 월 35만원(0~1세 자녀의 경우 월 40만원), 자립촉진수당은 월 10만원이 지급된다. 검정고시 학습비는 최대 2년 동안 연 154만원 이내로 지원받을 수 있다. 단 교육급여 수급자는 검정고시 학습비를 중복해 수령할 수 없다.

지원자격은 부 또는 모의 나이가 24세 이하이면서,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65% 이하인 청소년 한부모가족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신청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청소년한부모는 어린 나이에 임신·출산 등을 경험하며 자녀양육과 경제활동 및 자립활동을 홀로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는다”며 “청소년한부모들이 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는 복지급여, 아이돌봄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우리가 구매한 복권 한 장 한 장이 모여 청소년한부모 지원을 포함, 우리 사회의 복지 그늘을 밝히는 데 사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