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國 1월 민간 고용 감소...금리인하 기대감 증폭
美國 1월 민간 고용 감소...금리인하 기대감 증폭
  • 신예성 기자
  • 승인 2024.0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_신예성 기자] 미국의 민간 고용시장이 얼어붙었다. 1월 민간 고용 증가폭이 지난달에 비해 크게 줄었을 것이란 관측이다. 미국 노동시장이 둔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31일 미국 민간 노동시장 조사업체 ADP가 발표한 미국 고용보고서에 따르면 1월 민간 부문 신규 일자리 고용은 10만7000건이다. 다우존스 예상치인 15만 명보다 낮았다. 기업이 고용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작년 초에 비해 속도가 느리게 나타났다.

레저 및 접객업, 건설업, 운송업 등 모든 업종에서 고용이 둔화됐다. 최근 12개월(2023년 1월~2024년 1월)간 같은 직장에 근무한 근로자의 임금은 전년 대비 5.2% 상승했다. 전월(5.4%) 대비 하락했다. 정부가 예상한 시간당 평균 임금 지수는 웃돌았다.

넬라 리처드슨 ADP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지난 6개월 동안 임금에 물가 상승률이 적용됐다”며 “미국과 전 세계 경제가 연착륙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ADP 보고서는 미국 노동부의 월간 고용 보고서보다 이틀 먼저 발표된다.

2일 발표가 예정된 미국 노동부의 비농업 고용 보고서에서도 같은 흐름이 나올지 시장은 주목하고 있다. 고용지표가 둔화하면 금리 인하 기대가 커지기 때문. 마켓워치는 “임금 상승세에 따라 미국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하 폭과 속도가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이 경제학자들을 대상 설문조사에서 미국 노동부가 발표할 1월 민간 고용 증가분은 15만5000개로 예상된다. 12월(21만6000개)보다 낮은 수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