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제 4분기 성장률 3.3%↑...경기 연착륙 기대감
美 경제 4분기 성장률 3.3%↑...경기 연착륙 기대감
  • 신예성 기자
  • 승인 2024.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29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새해 전야 행사를 앞두고 색종이를 뿌리는 등의 사전 연습하는 모습 @뉴시스
지난해 29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새해 전야 행사를 앞두고 색종이를 뿌리는 등의 사전 연습하는 모습 @뉴시스

[한국증권신문_신예성 기자] 미국 경제가 지난해 4분기(10~12월) 예상보다 훨씬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다.

25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 경제분석국(BEA)은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속보치가 3.3%(전기 대비·연율 기준)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3분기(4.9%)보다는 성장세가 둔화했다. 월스트리트리저널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2%)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GDP 증가는 기준금리 조기 인하 기대감을 늦추는 요소다. 미국 경제가 여전히 탄탄한 수준을 유지하는 만큼 당분간 높은 수준의 금리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입장에선 서두르지 않고 물가상승률 둔화세와 고용여건 등을 지켜볼 수 있는 여력이 생긴 셈.

국제금융센터는 “경기가 충분히 냉각되지 않을 경우 물가상승률 하락세가 기대보다 부진할 가능성이 잠재돼 있다”며 “올해 6~7월 이후 금리 인하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경제는 2023년 연간 GDP 성장률은 전년보다 2.5% 성장했다. 2022년(1.9%)에 비해 높아진 수치이다. GDP의 70%를 차지하는 소비가 성장세를 이끌었다. 시장과 주요 기관은 올해 미국 경제가 1.2~1.5%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미국경제가 올해 심각한 침체를 겪지 않고 경기가 연착륙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성장 둔화 흐름이 지속하는 가운데 물가상승률이 목표치(2%)에 가까워지고 실업률이 낮은 수준을 유지한다면 ‘연착륙 시나리오’가 현실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