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지역 농협 A조합장, 이사-감사까지 보은인사 사유화 ’논란’
TK지역 농협 A조합장, 이사-감사까지 보은인사 사유화 ’논란’
  • 조나단 기자
  • 승인 2024.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뉴스, 선거법 위반 A조합장, 상임감사 사외이사 자리 보은 인사 의혹 제기
선거-재판 개입한 C씨를 상임감사에, 외풍 막던 80대 노인 D씨를 사외이사 추천

[공정뉴스_조나단 기자] 농협중앙회가 비리를 청산하고 청렴한 농협으로 탈바꿈하겠다고 나서지만 전국 각지 지역 농협 조합의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조합장은 억대 연봉 외에 조합의 경영·인사·채용 등 막강한 권한을 행사한다. 권한 만큼 내부통제와 감시 기능이 요구되고 있다.

20일 공정뉴스는 <[농협 비리 복마전 ①] TK지역 농협 조합장, 이사-감사까지 자기 사람 심어 사유화’논란’>제하 기사를 통해 지난해 농협 조합장 선거에 당선된  대구·경북(TK) 지역의 한 농협 A조합장이 자기 사람을 상임감사와 이사로 추천해 이사회(理事會)를 장악해 조합을 사유화(私有化)하려 한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이사회는 회사의 업무 집행 사항을 결정하는 법률상의 회의체. 경영전략 수립 뿐만 아니라 조합장에 대한 감독 기능을 수행한다. 조합장이 자신과 가까운 인사를 이사·감사로 추천해 이사회를 장악해 '거수기’로 만들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선거책임자 상임감사 추천

A조합장은 지난해 3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조합장으로 당선됐다.  현재 선거법 위반 관련 재판을 받고 있다. 

B농협의 임직원 현황은 조합장을 비롯해 ·상임이사1명·비상임이사 8명·사외이사 1명과 상임감사1·비상임감사 1명의 임원을 두고 있다. 

이사회가 A 조합장 측근 일색.  조합이 사유화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사회가 A 조합장에 의해 장악됐다는 게 조합 안팎의 시각이다. 사유화될 경우 농협의 금고가 위협할 수 있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이달로 예정된 상임감사와 사외 이사 선출 과정. 상임감사로 추천된 C씨의 경우, 지난해 조합장 선거당시 A씨 캠프에서 활동했던 핵심인물이다. '보은인사'라는 의혹이 일고 있다. 특히 C씨는  A조합장의 선거법 위반 재판에서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다.

상임 감사에 C씨가 추천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상임감사는 조합의 내부 통제 업무의 핵심 인물이다. 조합 업무에 대한 감사의 총괄 책임자이다. 그 만큼 역할과 책임이 막중하다. 농협의 경우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을 영위하는 만큼, 조합에서 벌어질 수 있는 횡령·유용·배임·사기 등 금융사과 예방과 재발방지를 위한 내부통제 기준을 마련하고 업무 운영에 관한 자체적인 검사를 해야한다. 

만약 조합장의 측근이 상임감사로서 감사 업무를 제대로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이다. 자칫 조합이 조합장의 사유화하고 금융사고를 예방하는데 제 역할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80대 노인 사외이사 추천

80대 후반의 여성  D씨가 조합의 사외이사로 추천된 점을 두고도 논란이다.  사외이사는 기업 경영 방식 중 하나이다. 경영에 직접 관여하는 이사 외에 외부전문가를 이사회 구성원으로 선임하는 제도이다. 외부 감시 기구이다. 이사회에 참여하면서 경영진의 전횡을 막는 역할을 한다. 경영진이 그릇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지배구조와 경영방식이 투명하고 선진적인 형태를 갖추도록 한다.

이런 사외이사 역할을 80 후반의 노인에게 맡긴 것을 두고 농협 안팎에서는 A조합장이 선거법 재판을 받고 외풍에 시달리는 점에서 찾고 있다. D씨는  교육자 출신으로 2010년대 초반 MB정부 당시 TK지역 정치권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던 인물이다.  2013년 MB정부가 끝나면서 외부 활동을 중단했던 D씨가 사외이사로 나선 것을 두고 의외라며 '올드걸'의 등장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A조합장이 외풍 차단 위해 D를 등판시켰지만 실효성은 없을 것이라는 평가이다.

◆지역농협 위험 

농협은 농협중앙회와 지역농협으로 분류된다.  조합 이사회의 기능이 마비되고 경영실패 때는 파산 위험을 피할 수 없다.  실제 예전 파산한 경우가 있다. 본부에서 합병 권고가 내려와 타 조합에 흡수·합병되는 방식으로 처리되어 해결됐다.  단위 농협별로 예금보호한도 5천만원까지만 보호된다. 그 만큼 이사회와 감사 역할이 중요하다는 게 농민 시민 단체들의 주장이다. 

공정뉴스는 TK지역 농민사회단체와 해당 조합의 일부 조합원들이 A조합장의 이사회 장악 움직임과 전횡을 두고  감시를 강화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