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기술평가 오픈 플랫폼’ 개발 완료 최종보고회 개최
기보, ‘기술평가 오픈 플랫폼’ 개발 완료 최종보고회 개최
  • 강영훈 기자
  • 승인 2023.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_강영훈 기자]

기술보증기금 본점 © 기보
기술보증기금 본점 © 기보

기술보증기금(기보)은 지난 22일 부산 본사에서 ‘기술평가 오픈 플랫폼’ 개발 완료를 알리고 개발사항과 향후 플랫폼 발전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술평가 오픈 플랫폼은 기보가 국내 최초로 25년간 축적한 기술평가 데이터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술혁신 인프라를 선별·구축하고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기보는 중소기업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자가진단 형태 기술평가를 우선적으로 무료 개방하고 혁신기관과 협약을 통해 심도있는 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기보는 플랫폼을 통해 3년 이내 창업기업이 자가진단을 통해 신속한 금융지원용 평가가 가능한 신속표준모형(KTRS-FM), 중소기업 기술혁신 역량과 미래성장 가능성을 예측하는 테크인덱스(Tech-Index), 기술 개요만으로 특허 빅데이터와 AI를 이용해 원천기술을 판단하는 원천성 판단모델 등 총 3가지 시스템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에 개방되는 플랫폼은 일반 기업고객은 자가진단을 통해 신속한 기술금융지원 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다.

또 금융기관과 혁신기관은 기업체 발굴 및 연구과제 선별지원, 정부 및 공공연구소의 정책연구 등 다방면서 활용이 가능하다.

이에 앞서 기보는 지난달 유관기관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약기관이 플랫폼을 활용해 대상기업 평가등급 및 혁신성장역량지수(Tech-Index)를 자유롭게 사전 산출해 기술금융 지원에 활용함으로써 중소기업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에 상호협력키로 했다.

이종배 기보 전무이사는 “기술평가 오픈 플랫폼은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확보와 혁신성장에 초점을 두고 개발한 개방형 플랫폼으로, 대한민국 핵심 성장동력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기보는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이라는 정부 국정과제를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디지털 플랫폼 정부 혁신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