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3. 한국증권] 뉴스 속에 알짜 정보가 숨어 있다
[11.13. 한국증권] 뉴스 속에 알짜 정보가 숨어 있다
  • 정연숙 기자
  • 승인 2023.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 최대 69시간' 논란으로 역풍을 맞은 근로시간 제도 개편의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가 13일 발표된다.  개편 방향에 노사가 주목한다.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성희 고용부 차관은 이날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근로시간 관련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와 개편 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주69시간' 논란으로 전면 재검토에 들어간 지 8개월 만이다.지난 3월 정부는 1주 12시간으로 제한된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월·분기·반기·연' 단위로 확대하는 내용의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을 입법 예고한 바 있다. 일이 많을 때 집중적으로 일하고 쉴 때는 길게 쉬자는 취지다.그러나 이 경우 특정 주에 최대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게 된다는 계산이 나오면서 '장시간 근로', '공짜 야근' 논란이 불거졌다. 급기야 윤석열 대통령이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며 보완을 전격 지시하면서 재검토에 들어갔다.이에 고용부는 6월부터 두 달간 국민 6000명을 대상으로 근로시간 제도 개편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설문조사에서는 '주52시간제'로 대표되는 현행 근로시간 제도에 대한 평가와 문제점, 개선 방향 등 세 가지를 중점에 두고 국민과 노사의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전해졌다.고용부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근로시간 제도개편 방향도 발표할 계획이다.
'주 최대 69시간' 논란으로 역풍을 맞은 근로시간 제도 개편의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가 13일 발표된다. 개편 방향에 노사가 주목한다.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성희 고용부 차관은 이날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근로시간 관련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와 개편 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주69시간' 논란으로 전면 재검토에 들어간 지 8개월 만이다.지난 3월 정부는 1주 12시간으로 제한된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월·분기·반기·연' 단위로 확대하는 내용의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을 입법 예고한 바 있다. 일이 많을 때 집중적으로 일하고 쉴 때는 길게 쉬자는 취지다.그러나 이 경우 특정 주에 최대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게 된다는 계산이 나오면서 '장시간 근로', '공짜 야근' 논란이 불거졌다. 급기야 윤석열 대통령이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며 보완을 전격 지시하면서 재검토에 들어갔다.이에 고용부는 6월부터 두 달간 국민 6000명을 대상으로 근로시간 제도 개편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설문조사에서는 '주52시간제'로 대표되는 현행 근로시간 제도에 대한 평가와 문제점, 개선 방향 등 세 가지를 중점에 두고 국민과 노사의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전해졌다.고용부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근로시간 제도개편 방향도 발표할 계획이다.

▶공매도 금지 등으로 증시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국내 개인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 순매도에 나선 것으로 확인. 

11월 1~10일까지 2조 2천억 원어치의 국내 주식을 순매도하며 지난 6월 이후 5개월간 이어오던 순매수세를 멈췄고, 반면 3,600억 원이 넘는 해외 주식을 사들인 것으로 집계됨.

▶최태원(63) SK그룹 회장이 "재산분할 재판에서 유리한 결론을 얻기 위해 일방적 입장을 언론에 이야기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며 이혼 소송 중인 노소영(62)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11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남의 가정을 깬 사람은 벌을 받아야 한다”고 한 말에 대해 비판.

崔는 12일 변호인 입장문을 통해 “盧의 혼인관계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훨씬 이전에 파탄이 나 있었고, 십수년간 형식적 부부였을 뿐 서로 불신만 남아있는 상태에서 남남으로 지내 오다가 현재 쌍방이 모두 이혼을 원한다는 청구를 해 1심에서 이혼하라는 판결이 이뤄진 상황"이라고 밝힘.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국가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하며, 신용등급은 최고 등급 'Aaa’을 유지함.

고금리에도 지출 축소나 세입 확대 노력이 없는 점, 정치 양극화로 정책 불확실성이 커진 점을 하향 요인으로 꼽음.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가 시행된 이후 글로벌 주식 수탁은행 스테이트스트리트은행(SSBT)이 한국 주식 전산 대여 서비스를 중단하는 등 해외 자본 이탈이 본격화한다는 우려가 나옴. 

금융당국은 개별 기업의 전산 시스템 정비 과정일 뿐이라며 자금 이탈과는 무관하다고 밝힘.

▶애플이 내년부터 유럽에서 시행되는 디지털시장법(DMA)의 특별 규제 대상에 포함되자 이의 제기 마감일인 오는 16일까지 EU 법원에 불복 소송을 제기할 예정임. D

MA가 시행되면 애플은 이용자 개인 정보를 사업에 활용하는 것이 금지되며 자사 앱스토어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앱을 다른 플랫폼에도 개방해야 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