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강원도 홍천서 전기차 공유 서비스 ‘위블 비즈’ 확대 운영
기아, 강원도 홍천서 전기차 공유 서비스 ‘위블 비즈’ 확대 운영
  • 허홍국
  • 승인 2023.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_허홍국 기자]

​전기차 공유 서비스 ‘위블 비즈’ 운영 지역 확대 이미지 © 기아​
​전기차 공유 서비스 ‘위블 비즈’ 운영 지역 확대 이미지 © 기아​

기아는 이달 18일부터 강원도 홍천군서 전기차 공유 서비스 ‘위블 비즈’를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운영은 기존 경기도 화성시, 광명시, 경상남도에 이은 것으로, 강원도 홍천군과 함께 지역상생을 기반으로 한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위블 비즈는 기업이나 기관이 정해진 업무시간 동안 전기차를 구독해 평일 업무시간에는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그 외 시간에는 개인이 출퇴근이나 주말 레저용으로 차량을 대여해 이용하는 친환경 공유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는 군 단위 지자체에서 최초 도입된 것으로, 홍천군의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해 지역 주민, 상인,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도시 협의체’에 참여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스마트도시 협의체는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위블 비즈 친환경 차량과 홍천군 주요 관광지, 음식점을 연계하는 방안들을 발굴하고 사업성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기아는 이를 위해 홍천군청에 4대 니로 EV 전기차를 투입한다. 이 차량은 평일 업무시간에는 홍천군청 공무원들이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야간·주말에는 스마트도시 협의체 구성원, 지역 주민, 공무원이 자유롭게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예약은 위블 비즈를 이용 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 기능하고 전용 주차 구역서 차량을 픽업하고 반납도 할 수 있다.

또 차량 대여뿐만 아니라 차량 관리와 충전, 애플리케이션, IT 솔루션까지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확대는 기업, 공공기관, 지역 주민이 협력해 지역에 필요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기아는 전기차를 기반으로 하는 모빌리티 사업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솔루션, 배터리, 차량 상태, 운행 데이터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전기차 전후방 산업을 동시 육성하는 등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와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