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핵심 부문 수익성 악화 우려
GS건설, 핵심 부문 수익성 악화 우려
  • 이은지 인턴기자
  • 승인 2023.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_이은지 인턴기자] 한국투자증권은 27일 GS건설에 대해 사고 관련 시장 영향은 그친 것으로 보이지만, 악화된 주택 부문 수익성이 가장 큰 우려로 남았다고 분석했다. 이에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했다. 목표주가는 따로 제시하지 않았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붕괴 현장 전면 재시공 결정이 만들어 낸 예고된 적자가 발생했다”면서 “2분기 연결 매출액은 3조 4,951억원, 영업이익은 4,139억원 적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매출액은 컨센서스에 부합했으며, 영업이익은 969억원 적자를 내다본 시장의 기대를 큰 폭으로 하회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절대치 기준 2013년 1분기에 기록한 5,443억 적자 다음으로 큰 규모이자, 2014년 1분기 이후 37개 분기 만에 분기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한 것이다. 

강 연구원은 올해 2분기 적자폭이 확대된 이유는 두가지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먼저, 지난 7월 초 전면 재시공하기로 결정한 인천 검단 공공주택 현장의 재시공 관련 비용 5,524억원을 건축 부문에 반영한 점을 꼽았다. 다른 이유는 주택 부문 마진이 하락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올해 연간 영업이익은 BEP(손익분기점)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게 강 연구원의 설명이다. 

강 연구원은 “중립 의견을 유지한다”면서 “검단 현장 관련 이슈는 주가에 모두 반영되었다고 판단하지만, 회사 핵심 부문의 수익성 회복이 묘연하고 전수 조사 결과가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매수로 진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