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드래곤, 본업이 좋으니 회복도 빠를 것
스튜디오 드래곤, 본업이 좋으니 회복도 빠를 것
  • 이은지 인턴기자
  • 승인 2023.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_이은지 인턴기자] 대신증권은 28일 스튜디오드래곤에 대해 횡령사고 소식과 대표이사 사임 등 어수선한 주변 상황에 따라 주가가 급락했으나 본업 전망은 굉장히 좋다고 평가했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 및 목표주가 11만원을 유지했다.

김회재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전일 드래곤 주가가 -5.9% 급락하고, 장중 -10% 수준까지도 하락했는데, 이는 최근 발생한 사내 횡령사고 소식과 대표이사 사임 소식이 직접적인 원인”이라며 “여기에 더해 최근 CJ CGV가 대규모 유상증자를 결정하면서 제시한 미래사업 진화 전략 중 ‘컨텐츠 역량 강화’가 CJ ENM/스튜디오드래곤과의 카니발라이제이션으로 비춰지면서 투자심리가 악화되어 있었던 것도 간접적인 원인일 것”이라고 밝혔다.

횡령의 경우 당연히 회사의 관리 시스템 부재라는 지적을 받아야하는 것은 맞지만, 횡령 금액이 실적에 큰 영향을 줄 정도의 규모는 아닌 것으로 보았다. 

드래곤은 공동 경영 체제여서 대표이사가 2인이다. 이번에 사임을 표명한 대표는 제작 부문 대표이고 잔여임기는 올해 9월까지여서, 3개월 조기 퇴임의 성격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공동 대표인 경영부문 대표가 총괄대표로 회사 경영을 맡기 때문에 경영 공백은 없을 것이라는 게 김 연구원의 설명이다.

CJ CGV가 발표한 컨텐츠 역량 강화는 공연, 스포츠 등 얼터너티브 컨텐츠이기 때문에 ENM 및 드래곤과 겹치는 영역이 아니므로 우려할 사항은 아니라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컨텐츠 본업 전망이 두드러지게 좋다는 점을 강조했다. 드래곤은 넷플릭스와 동시방영 및 오리지널 공급 계약 체결 후, 2023년부터는 컨텐츠의 가치가 더 높아지는 방향으로 계약을 연장했다고 설명했다. 동시방영의 경우는 올해부터 Recoup율 증가 효과 발생하고, 오리지널은 2022년부터 제작 중이던 작품들이 올해 방영중이어서, 오리지널 Recoup율 상승 효과는 내년에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디즈니+와도 컨텐츠 협업을 공식화했는데, 구체적인 규모나 조건 등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넷플릭스와 유사한 수준으로 추정된다. 2023년에는 넷플릭스와 디즈니+ 및 아마존 등에 11편 이상의 동시방영 컨텐츠를 공급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2020~2022년 연간 8편 수준에서 확대된 수치다.

김 연구원은 “미국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면서 “미국 직접 진출한 첫 작품인 <The Big Door Prize>는 좋은 성과를 달성해서 이미 시즌2 제작이 진행 중이고 연내 공급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시즌1에 대한 인센티브도 받을 예정이고, 추가 1편에 대해 연내 Series Order의 가능성이 높고, 20여편 작품이 기획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