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하반기 흑자전환 여부에 주목…목표주가↑
한국전력, 하반기 흑자전환 여부에 주목…목표주가↑
  • 이은지 인턴기자
  • 승인 2023.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_이은지 인턴기자] 신한투자증권은 16일 한국전력에 대해 에너지 가격 안정화 흐름에 따라 하반기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하고, 목표주가 또한 2만2천원으로 상향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 전력판매단가가 전년 동기 대비 26.8%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에너지 가격 하향 안정화 효과로 연료비와 구입전력비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9%, 17.9% 감소하며 적자 축소에 기여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2분기 실적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3% 증가한 19조3000억 원, 영업손실은 1조1000억 원(적자지속)을 기록할 것으로 보았다.

연초 이후 국제유가의 약세가 지속됐던 점을 감안할 때 하반기 SMP(계통한계가격)는 2분기 평균인 킬로와트시(kWh)당 151.2원에서 추가 하락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박 연구원의 설명이다. 올해 2분기까지 점진적으로 오른 전기요금이 연말까지 유지되는 가운데 비용 감소 효과가 더해지며 하반기에는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3분기 1조8000억 원, 4분기 1조5000억 원 수준의 영업이익 달성이 가능할 거서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2024년 연평균 국제유가(WTI 기준)의 경우, 2023년보다 4.3% 하락한 배럴당 70.5달러를 예상했으며, 에너지 가격 하향 안정화가 내년까지 지속될 경우, 추가적인 비용 절감 효과가 반영돼 특별한 전기요금 인상 없이 연간 영업이익 흑자전환도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6월 하순에 발표될 3분기 전기요금이 인상에 실패하면 단기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면서도, 최근의 에너지 가격 흐름을 고려하면 주가 하락 시 비중을 확대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박 연구원은 "여전히 여름철 에너지 가격과 정부의 전기요금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남아 있어 상황의 변화에 따라 투자의견을 재차 수정해야 할 수도 있다”면서도 몇” 년간 지속됐던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것은 분명하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