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2분기 실적 시장 예상치 부합… 전기요금 적정 수준 인상 가능 전망
한국전력, 2분기 실적 시장 예상치 부합… 전기요금 적정 수준 인상 가능 전망
  • 장윤석 인턴기자
  • 승인 2022.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투자증권은 한국전력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0,000원을 모두 유지했다. 한국전력은 26일 22,05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NH투자증권은 한국전력의 2분기 실적으로 매출액 14조 4,000억 원, 영업적자 4조 6,000억 원을 내 시장 예상치에 부합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적자가 난 원인을 평균 전력 판매단가와 도매단가에 차이가 커 kWh당 40원 이상 적자를 보며 판매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연료비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원은 2분기 연료비로 전년 동기보다 49% 오른 5조 8,000억 원을 추산하며, 원자재 가격이 보통 6개월 후 연료비에 영향을 주고 연말까지 화석연료 가격 강세가 계속될 가능성이 큰 점을 고려하면 2023년 상반기까지 연료비 관련 영향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올해 상반기 12조 4,000억 원으로 추산한 영업적자 기조가 2023년 상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적정 이익 수준으로의 전기요금 인상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원-달러 환율과 원자재 가격 강세가 정당성을 부여하고 여름철 무더위로 인한 전력수급 이슈, 폴란드, 체코 등 원전 프로젝트 입찰 계획, 계속되는 한국전력과 발전자회사의 자본 확충 노력, 확대되는 유럽과의 전기요금 격차를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러시아와 중국이 동유럽 등 일부 지역에서 입찰에 참여할 수 없게 돼, 해외 원전 시장에서 경쟁자인 미국과 프랑스보다 여전히 우위에 있다고도 분석했다.

향후 원자재 시장을 두고 이 연구원은 “전 세계에서 계속되는 이상기온과 계속되는 러시아 리스크 등으로 발생한 석탄의 수급 불균형은 연말까지 계속될 전망이다”라고 말하며 “그러나 발전용 수요가 줄어드는 2023년 1분기에 접어들며 관련 이슈는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