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하청노동자 집단산재 신청...30kg 장비 들고 전봇대 오르다 근골격계 질환
한국전력 하청노동자 집단산재 신청...30kg 장비 들고 전봇대 오르다 근골격계 질환
  • 조경호 기자
  • 승인 2022.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배전노동자 김다운 감전사... 한전, 활선차 원칙 현장선 맨몸 전봇대 작업 빈번
전재희 건설노조 실장"자재 경량화와 휴식시간 늘리는 작업 환경 개선 절실"
@건설노조
@건설노조

한국전력공사(한전) 하청 회사에서 노동자 12명이 집단 산재를 신청했다.  전봇대 전선 설치·보수 업무를 하는 배전 노동자들은 직업병이 있다. 30kg넘는 도구와 자재를 밧줄로 들어올리다가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회전근개’ 근육 파열된 경우가 대부분. 이들 노동자들이 근로복지공단에 요양급여(산업재해)를 신청했다.

12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 서울전기지부속 조합원 12명은  근골격계 질환에 대해 집단 요양급여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산재 신청자 12명은 한전 하청 자회사 노동자이며 평균 나이 56살. 평균 경력 27년이다. 이들은 전봇대에 직접 올라가고 전선 설치에 필요한 각종 장비를 들어 올리는 식으로 오래 일하다 허리, 어깨, 무릎 등에 근골격계 질환을 얻었다.

이들 중 10명은 인공 디스크 수술 등 근골격계 관련 수술을 받았다.

건설노조는 “맨몸으로 전봇대에 오를 때 추락하지 않도록 온몸에 힘을 줄 수밖에 없다. 자재를 설치할 때도 불편한 자세로 2시간 이상 반복적으로 중량물을 들어올려야 했다”고 했다.

노동자가 산재를 신청하면 근로복지공단은 업무상질병판정위원회 판단을 거쳐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된 경우 요양급여를 지급한다.

현재는 배전 노동자가 직접 전봇대를 오르는 행위가 원칙적으로 금지돼 있다.  전봇대 가까이 사람과 중량물을 실어나르는 사다리차(활선차)를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한국전력은 지난해 11월 배전 노동자 김다운씨가 전봇대에 맨몸으로 올랐다가 감전사한 뒤 올 1월 내놓은 대책이다.

하지만 여전히 사다리차가 제때 배차되지 않거나 골목이 좁아 차량이 들어가기 어려운 경우엔 배전 노동자가 맨몸으로 전봇대를 올라가 작업을 한다.

전재희 건설노조 노동안전실장은 “사다리차를 이용하더라도 무거운 자재를 들어올려야 한다”며 “한전이 30kg가 넘는 자재를 초경량화해야 한다.  휴식시간을 늘리는 식으로 작업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한국노총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조합원 7명이 근골격계 질환으로 집단 산재신청을 하는 등 비슷한 사례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