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이전 증권결제예탁원 노조 반발
지방이전 증권결제예탁원 노조 반발
  • 신동민 기자
  • 승인 2005.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목적에 따른 고비용과 비효율적 운영 가능성 커

정부가 지난 24일 밝힌 수도권 소재 176개 공공기관의 시·도별 배치계획에 따라 증권결제예탁원은 부산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당초 증권결제예탁원은 제1희망지역으로 천안, 제2희망지역으로 부산을 선택했었고 지역 간 형평성에 따라 부산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증권결제예탁원 관계자는 “9월까지 해당 지자체와 입지선정을 하고 나면 올해 안으로 세부사항을 최종 협의하고 2007년부터 이전을 시작해 2012년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면서 “아직 부산이전에 대해 회사의 공식적인 입장은 정립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예탁원 건물을 매각하여 이전 비용에 충당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증권예탁결제원의 노동조합은 지방이전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증권예탁결제원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방이전은 정부의 동북아 금융허브 정책에 배치되고, 운영효율성 저해되며, 비효율적 비용이 상승하는 등 문제점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재고되어야한다고 밝혔다.

증권업 관계자는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정치적 목적과 나눠 먹기식 지역 안배를 하고 있어 문제가 있다”면서 “관련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그 지역으로 이주하기 보다는 교육문제 때문에 신 기러기 아빠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증권선물거래소 한 관계자도 “현재 증권선물거래소가 정치적 목적으로 부산으로 이전하면서 부산 본사의 경우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면서 “직원들의 경우 해당 지역의 집값이 30%이상씩 올라 부담이 크며 이마저도 매물이 없어 구하기 힘든 실정이어서 부산과 서울 두 집 살림을 하는 사람이 많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