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노렸던 화천대유 스캔들, 'SK게이트'로 번질까
이재명 노렸던 화천대유 스캔들, 'SK게이트'로 번질까
  • 서종열 기자
  • 승인 2021.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천대유 초기 자금 350억원의 주인은 최기원 SK행복재단 이사장
사법권력으로 인연맺은 화천대유 관계자들, 남욱변호사가 키맨(?)
여당 대권후보 노린 스캔들에서 SK그룹 게이트로 심화될 수도 
지난 2014년 4월 이재명 경기도지사(당시 성남시장)이 성남시 대장지구 개발을 위해 성남도시개발 대표와 사업협정식을 치르고 있다. ⓒ 성남시
지난 2014년 4월 이재명 경기도지사(당시 성남시장)이 성남시 대장지구 개발을 위해 성남도시개발 대표와 사업협정식을 치르고 있다. ⓒ 성남시

정치권을 뜨겁게 달군 '화천대유 스캔들'이 결국 SK그룹 총수일가를 향하고 있다. 화천대유로 흘러들어왔던 최초의 뭉칫돈 400억원이 SK그룹 총수 일가인 최기원 SK행복재단 이사장의 주머니에서 나왔다는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달 초 불거진 화천대유 스캔들은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일대 개발사업과 관련된 논란이다.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현 경기도지사가 최초로 민·관 공동개발에 나선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개발사인 화천대유가 막대한 규모의 이익을 올린 것이 밝혀지면서 뒷말이 나왔다. 정치권, 특히 국민의힘을 비롯한 야권에서는 "대형 개발비리"라며 "개발사가 막대한 이익을 누릴 수 있게 설계한 이재명 도지사의 책임"이라고 공세를 높이고 있다.

반대로 이재명 도지사 측에서는 1조원대에 달하는 개발이익은 지난해부터 비롯된 부동산 폭등에 따른 것이며, 해당 이익 중 절반 가까이 되는 5500억원을 성남시에서 회수한 모범적인 사업이라고 맞서고 있다. 

이런 와중에 가장 큰 관심을 받았던 사안은 바로 화천대유의 초기 사업자금인 400억원의 출처였다. 개발성공여부도 장담하지 못했던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에 막대한 초기자금을 제공한 투자자가 대체 누구일까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됐기 때문이다. 

 

◆ 400억 투자금의 주인은 최기원 이사장

화천대유에 투입됐던 400억원의 초기 자금의 출처는 결국 최기원 SK행복재단 이사장의 자금인 것으로 드러났다. 최기원 이사장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친동생이다. 그룹경영에는 관여하지 않고 있지만, SK그룹이 운영 중인 사회사업과 재단운영을 총괄하고 있다. 

주목할 대목은 바로 최기원 이사장이 경영 중인 '우란문화재단'이다. 우란문화재단은 최태원 회장과 최기원 이사장의 모친인 박계희 여사의 호를 딴 문화재단으로 2013년 설립됐다. 박계희 여사는 故최종현 SK그룹 회장의 부인으로 지난 2012년 타계했디. 

화천대유 초기 투자금 400억원의 주인으로 밝혀진 최기원(왼쪽)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 최 이사장은 어머니 故박계희 여사의 호를 딴 우란재단(오른쪽)의 이사장도 겸하고 있다. ⓒ 한국증권신문DB
화천대유 초기 투자금 400억원의 주인으로 밝혀진 최기원(왼쪽)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 최 이사장은 어머니 故박계희 여사의 호를 딴 우란재단(오른쪽)의 이사장도 겸하고 있다. ⓒ 한국증권신문DB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자리한 우란재단은 화천대유 스캔들의 중심에 선 킨앤파트너스의 사업장등록지와 같은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 즉 우란재단이 소유한 사옥에 킨앤파트너스가 세들어 있는 셈이다. 

킨앤파트너스와 우란재단의 관계는 단순한 세입자 관계가 아니다. 킨앤파트너스가 우란재단의 경영컨설팅 자문을 맡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이다. 지난 6월30일 킨앤파트너스가 계열사였던 플레이스포라는 회사에 합병됐지만, 플레이스포라는 회사 역시 우란재단의 파트너회사라는 점도 주목할 대목이다. 

우란재단이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이 킨앤파트너스 때문이다. 킨앤파트너스는 화천대유가 대장동 개발사업 주체인 성남의뜰 설립 직접 초기 사업자금을 제공해준 업체이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킨앤파트너스는 최기원 이사장으로부터 400억원을 대출받아 화천대유에 연10%의 이자를 받고 350억원을 빌려준 것으로 돼 있다. 하지만 이 대여금은 2020년 프로젝트 투자금으로 변경됐다. 약속된 이자와 원금만을 받는 구조에서 사업성과에 따라 수익률을 받을 수 있도록 대출계약이 변경된 셈이다. 

결국 최기원 이사장이 우란재단의 사업파트너인 킨앤파트너스에 400억원을 빌려줬고, 킨앤파트너스는 이 자금 중 350억원을 화천대유에 투자한 셈이다. 

최기원 이사장은 현재 언론을 통해 "초기 투자금을 개인자금으로 변통해준 것은 맞지만, 수익은커녕 원금회수도 안될 정도"라며 투자에 실패했다는 입장이다. 

 

◆ 대장동에 깃든 법조 유력인사들

화천대유와 관련된 인사들 역시 논란거리다. 당초 화천대유 스캔들은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한 것처럼 여겨졌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오히려 옛 새누리당 출신의 야당 측 인사들과 법조 유력인사들이 사정권에 놓이고 있다. 

현재까지 드러난 화천대유 관련 유력인사들이 대부분 박근헤 정부에서 일했거나 박근혜 정부 당시 활동했던 이들인 것으로 드러나고 있어서다. 

먼저 박근혜 정부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김수남 전 총장은 화천대유로부터 수백만원대의 고문료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검찰총장은 서울중앙지검장(2013년부터 2015년) 재직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친인척이 공동대표로 설립한 자베즈파트너스와 관련한 사건들을 무마했다는 의혹을 받은 바 있다. 자베즈파트너스는 최원규씨와 박신철씨가 2009년 설립한 사모펀드로, 현대증권과 MG손해보험 인수과정에서 탈세혐의를 받은 바 있다.

이중 박신철씨는 대유그룹 박영우 회장의 조카다. 박영우 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다. 

자베즈파트너스를 고려하면 SK증권이 화천대유 금전신탁계약에 참여한 배경도 해석이 가능하다. SK증권 김신 사장이 바로 자베즈파트너스가 인수한 현대증권 사장 출신이기 때문이다.  

성남의뜰 지분구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주체로 선정된 성남의뜰은 하나은행을 비롯한 금융사들과 화천대유자산관리를 포함한 컨소시엄이다. ⓒ 한국증권신문
성남의뜰 지분구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주체로 선정된 성남의뜰은 하나은행을 비롯한 금융사들과 화천대유자산관리를 포함한 컨소시엄이다. ⓒ 한국증권신문

해외로 도피한 것으로 추정되는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4호의 주인인 남욱 변호사는 과거 대장동 개발사건과 관련 청탁혐의를 받은 바 있다. 당시 남욱 변호사는 부동산개발업자로부터 대장동개발사업을 공영에서 민영으로 변경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8억3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2015년 수원지검에 구속기소됐다. 

이 사건을 담당한 당시 수원지검장은 바로 강찬우 전 수원지검장이다. 강 전 지검장은 화천대유 고문으로 활동한 것으로 밝혀졌다. 

남욱 변호사는는 또한 박영수 전 특별검사(당시 법무법인 강남 소속 변호사)와 조현성 변호사를 선임했고, 1심에서 무죄판결을 받았다. 검찰은 이에 항소했지만, 당시 최재형 현 국민의힘 대선후보(당시 판사)가 항소를 기각했다. 

이밖에도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제를 끊임없이 지적해왔던 곽상도 의원의 경우 아들이 화천대유 설립이후부터 최근까지 근무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곽 의원은 아들은 화천대유에 대한 경찰수사가 시작된 후 퇴직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50억원의 퇴직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키우고 있다. 

 

◆ 스캔들 넘어 게이트로 진화할까

결과부터 놓고 보면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한 것으로 여겨졌던 화천대유 스캔들은 이제 SK그룹과 옛 새누리당 관계자들을 향한 부메랑이 되고 있다. 여전히 야권에서는 시스템을 설계한 이재명 도지사에게 핑계를 돌리고 있지만, 해당사업에서 이재명 지사를 탓할 만한 근거가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성남의뜰 지분 중 6%를 보유한 SK증권은 실상 천화동인이란 이름의 또다른 투자자들이다. 이들은 SK증권과 특정금전신탁계약을 체결하고 성남의뜰 지분 6%를 보유하게 됐다. ⓒ 한국증권신문DB
성남의뜰 지분 중 6%를 보유한 SK증권은 실상 천화동인이란 이름의 또다른 투자자들이다. 이들은 SK증권과 특정금전신탁계약을 체결하고 성남의뜰 지분 6%를 보유하게 됐다. ⓒ 한국증권신문DB

정치권 한 인사는 "화천대유 스캔들은 당초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을 통해 여권의 유력 대권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했던 것으로 해석할수 있다"면서 "하지만 화천대유에 대한 언론의 취재와 검경의 수사가 계속될수록 오히려 옛 새누리당 인사들과 사법관계자들의 이권마당이었던 점이 드러나고 있을 뿐"이라고 정의했다. 이 인사는 "향후 수사방향에 따라 오히려 화천대유에 초기 투자금을 제공한 SK그룹과 옛 새누리당 인사들, 그리고 사법관계자들에 대한 게이트로 심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