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 줄이는 은행 vs 생존 말하는 노조...금융권 임단협 이슈된 '점포 폐쇄'
점포 줄이는 은행 vs 생존 말하는 노조...금융권 임단협 이슈된 '점포 폐쇄'
  • 서종열 기자
  • 승인 2021.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포 폐쇄 후 인력감축 불안...금융노조, 점포 폐쇄는 협의해야 
사용자협의회,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에 따라 점포축소는 당연
노사 모두 '금융소비자 편의성' 명분...노조, 오는 15일 총파업 예고
금융노조는 지난 16일 10차 긴급 지부대표자회의를 열고 다음달 15일 총파업을 포함한 임단투 투쟁 방향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금융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정규직 임금 인상률 4.3%를 요구했지만, 사용자협의회(은행) 측은 인상률을 1.2%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 금융노조 제공
금융노조는 지난 16일 10차 긴급 지부대표자회의를 열고 다음달 15일 총파업을 포함한 임단투 투쟁 방향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금융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정규직 임금 인상률 4.3%를 요구했지만, 사용자협의회(은행) 측은 인상률을 1.2%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 금융노조 제공

금융권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헙(이하 금융노조)가 오는 10월15일 총파업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노조는 지난 16일 10차 긴급 지부대표자회의를 열고 총파업을 포함한 임단투 투쟁 방향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금융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정규직 임금 인상률 4.3%를 요구했지만, 사용자협의회(은행) 측은 인상률을 1.2%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목할 대목은 임금인상률이 아닌 '점포 폐쇄' 부분이다. 금융노조는 지점 및 점포폐쇄와 관련해 노조측과 협의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사용자협의회 측은 인터넷은행들이 등장한 만큼 지점폐쇄는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며 점포 폐쇄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 사라지는 지점에 불안한 은행원들

금융노조가 임금인상률 만큼이나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점포 폐쇄' 이슈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디지털로의 전환이 시대적 흐름이 된 상황에서 코로나19 이슈까지 겹치며 은행들의 지점들이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어서다. 

실제 금융감독원 통계에 따르면 국내 은행 영업점은 지난해 말 대비 올해에만 90개가 사라지고, 11개만 신설됐다. 79개의 지점이 사실상 사라진 셈이다. 

점포 폐쇄 속도가 갈수록 빨리족 있다는 점도 금융노조의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2018년 23개에 불과했던 점포폐쇄 건수는 2019년 57개로 늘었고, 코로나19 이슈가 발생한 지난해에는 무려 304곳의 점포가 문을 닫았다. 

금융노조가 점포폐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점포 폐쇄가 사실상 금융권 인력감축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기준 17개 은행들의 전체 행원 수는 11만5022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2423명) 감소했다. 인력이 필요한 점포가 줄어들고 있는 만큼 금융인력 역시 구조조정에 내몰리고 있다는 주장이다. 

 

◆ 협의 통해 지점 수 조정해야 

금융노조는 무리한 점포폐쇄로 인해 금융취약계층의 편의성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금융노조 측 관계자는 "점포 폐쇄의 기준은 사실상 수익성"이라며 "서울의 경우 강북권의 영업점들의 많이 폐쇄됐는데, 사실상 금융취약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노인이나 저임금 노동자가 밀집된 곳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금융노조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영업점 폐쇄는 어쩔 수 없지만, 최소한 점포 폐쇄에 앞서 협의는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를 통해 영업점 폐쇄 여부를 결정하자는 것이다. 

반면 은행들이 모인 사용자협의회 측은 점포 폐쇄는 생존의 문제라며 논의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디지털시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영업점 폐쇄는 불가항력인 만큼 임단협의 논의 대상이 아니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 역시 은행들의 급격한 영업점 폐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다. 지난 3월에는 은행연합회와 함께 '은행 점포 폐쇄 관련 공동절차'를 개정하기도 했다. 점포 폐쇄를 결정하기 전에 사전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점포 폐쇄일로부터 최소 3개월전부터 2회 이상 고객에 통지하도록 규정한 것이다. 

 

◆ 점심시간 동시사용도 논란

은행원들의 점심시간 동시 사용 안건은 노조측과 사용자협의회가 정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앞서 금융노조는 취약계층의 금융편의성 저해를 이유로 은행들의 점포 폐쇄를 반대하고 있지만, 은행원들의 '휴식 보장권'을 내세워 점심시간 동시 사용 안건을 추진 중에 있다. 

반면 은행들로 구성된 사용자협의회 측은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을 내세우며 노조 측의 요구를 거부하고 있다. 

특히 은행들로 구성된 사용자협의회 측은 여론조사를 통해 전체 고객의 63.7%가 은행원들의 점심시간 동시사용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금융권 임단협을 높고 여러 안건에 대해 노사가 모두 금융소비자 편의성을 내세워 자기 쪽의 주장만을 합리화하고 있다"면서 "주장을 앞세운 대립보다는 머리를 맞대는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