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당진공장 비정규직 1400명 참석 대규모 집회
현대제철 당진공장 비정규직 1400명 참석 대규모 집회
  • 정연숙 기자
  • 승인 2021.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가 25일 오후 당진제철소에서 조합원 1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회사 반대, 비정규직 철폐, 직접고용 쟁취를 주장하며 '직접고용 쟁취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가 25일 대규모 집회를 강행했다.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이날 오후 당진제철소에서 자회사 반대, 비정규직 철폐, 직접고용 쟁취를 주장하며 '직접고용 쟁취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방역 당국이 추산한 인원은 1400여명.

집회 참가자들은 현대제철이 자회사를 통한 정규직 전환으로 불법파견 범죄행위를 은폐하려 하고 있다며 원청의 직접 고용을 촉구했다.

비정규직지회는 "현대제철이 최근 자회사를 설립해 협력업체 소속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고용하겠다고 하지만, 이는 직접 고용을 하지 않으려는 꼼수"라며 "현대제철은 협력업체 소속 비정규직을 직고용해 본사 직원들과 동등한 대우를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강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장은 "불법파견 불법행위가 만천하에 드러나자 불법파견을 은폐하기 위해 자회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우리는 고용보장 확약, 공정재배치 시 지회와 협의, 자회사 채용 중지 등 현대제철의 책임있는 입장이 나올때까지 통제센터 농성을 유지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대제철 관계자는 "계열사 설립은 공공기관 가이드라인을 통한 정규직 전환 방식이다. 협력사 근로자의 고용 안정과 처우 개선을 위해 채용 방식에는 변함이 없다"며 "계열사는 예정대로 다음 달 1일 공식 출범할 예정"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계열사 근무를 선택하지 않은 직원 2000여명은 본인이 희망할 경우 사내 협력사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협력업체 32곳에는 5300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가 근무하고 있다.

다른 지역에서 온 금속노조 조합원들은 공장 내부로 들어가지 않고 정문 밖에서 소규모로 집회를 진행했다.

경찰은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하고 주최자 등에 대해 엄중 처벌할 방침이다.  지자체는 이날 집회가 방역수칙 위반에 해당한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처벌하기로 했다.

한편, 노조 측은 지난 23일 현대제철 통제센터를 기습 점거하고 농성을 벌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