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 환매 중단' 금융감독원 압수수색 나선 경찰
'디스커버리 환매 중단' 금융감독원 압수수색 나선 경찰
  • 이병철 기자
  • 승인 2021.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검사 · 제재 자료 확보 정밀 분석...운용·판매사 전방위 압수수색
장하원, 특경가법상 사기·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 정권 실세 칼날 향해

경찰의 칼날이 거침없다.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 관련 '경제검찰'인 금융감독원을 압수수색했다. 금감원에서 확보한 자료를 정밀 분석해 금융회사를 연달아 압수수색하고 있다. 그 날선 칼날은 정권을 향하고 있다.

2일 CBS노컷뉴스는 경찰이 지난 6월 금융감독원 자산운용검사국을 압수수색해 디스커버리 검사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금융회사에 대한 본격 수사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경찰은 21일 디스커버리 본사, 22일 하나은행, 23일 IBK기업은행·한국투자증권·하나금융투자 등을 연달아 압수수색했다.

디스커버리는  장하원 대표가 지난 2016년 자본금 25억원으로 설립한 사모펀드 운용사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기업은행과 하나은행, 한국투자증권 등 시중은행과 증권사들에서 판매됐다.

금융사들은 상품을 판매하면서 펀드 위험 요인이나 원금 손실 가능성 등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채 투자자들에게 펀드 가입을 권유했다.

디스커버리와 판매사들은 부실이 발생한 뒤에도 신규 펀드를 계속 설정하면서 상품을 판매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결국 디스커버리는 대규모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벌어졌다.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했다. 미상환 잔액은 2562억원(4월말 기준)이다. 분쟁 조정 신청 건수는 100여건이다.

경찰은 장 대표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최근 출국금지 조치했다. 장 대표는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의 친동생이다. 장 대사는 2017년 5월부터 이듬해인 2018년 11월까지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냈다. 8월말 교체설이 나오고 있다. 

장 대사가 청와대 재직시절과 디스커버리 펀드의 본격 판매시기와 연관성을 감안, 장 대사가 수사대상에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다.

고려대 경영대학 교내 기업지배구조연구소도 장 대사의 권유로 2017년 기금을 디스커버리펀드에 투자를 했다. 손해는 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장 대사는 문 정부 초대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되기 직전까지 기업지배구조연구소장을 맡았다.

경찰의 수사와 범위가 어디까지 향할지는 미지수. 내년 대선을 앞두고 디스커버리 펀드 문제는 문재인 정부에 어느 정도 타격을 입힐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