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복마전 수협 임준택 회장 리더십 위기...해수부가 칼 빼들었다
비리복마전 수협 임준택 회장 리더십 위기...해수부가 칼 빼들었다
  • 조경호 기자
  • 승인 2021.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수협 수산물 판매 대금 빼돌린 의혹...통장 관리 책임론
해양수산부 구리시가 수협에 대해 통장관리 무단 돈 인출 조사
임준택 중앙회장

수협중앙회(임준택 회장)이 비리 복마전이다. 임준택 중앙회장의 수백억원대 '제로금리'대출 논란, 채용비리에 이어 출하자에게 줘야 할 수산물 판매대금을 빼돌렸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웟선부터 아래까지 비리에 곪아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YTN은 10일 <정부, YTN보도 '수협 계좌 무단 인출'조사 착수>제하의 기사를 통해 수협이 출하자의 통장을 관리하며 무단으로 돈을 인출한 사건과 관련해 해양수산부와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조사에 나섰다고 밝혔다.

수협이 출하자에게 줘야 할 수산물 판매 대금을 중간에 빼돌린 의혹을 받고 있다. 수협이 출하자에게 수산물 판매대금을 통장에 지급하고, 통장을 관리하던 수협 직원들이 그 돈을 다시 빼서 중도매인의 매수금을 상환했다는 것.

해양수산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수협이 왜 출하자의 동의 없이 출하자의 통장과 도장을 관리했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문재는 수협이 사용한 통장은 통장을 개설한 사람과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이 다른 비정상적인 대포 통장으로 불수 있다는 지적이다. 타인에게 통장을 빌려주기만 해도 최대 징역 3년이다. 수협 직원들이 출하자와 중도매인 등의 통장을 관리 했다는 점에서 금융범죄에 소지가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구리시 관계자는 "조사를 철저히 해서 법에 위반된 사항들에 대해서 도매법인이든, 중도매인이든, 출하자든 농안법 범주 안에서 일하셔야 되는 분들이면 그 농안법 위배된 사항이 있으면 그거에 대한 행정처분 절차를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수협 비리는 지난 3월 15일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중앙회 내부 비리를 덮기 위해 제 아내 무기계약직 내부 감사 조작 및 은폐와 부당인사를 제보합니다"라는 글을 게재되면서 알려졌다. 

무기계약직 A직원의 남편(이하 청원인)은 "수협중앙회 소속 구리공판장은 담보가 부족하여 경매에 참가할 수 없는 소속 중도매인에게 전산을 불법으로 조작하여 경매를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경매 시스템에 돈을 가져오지 않은 중도매인이 돈을 가져 온 것처럼 전산에 입력해 정상적으로 경매 참가하도록 했다. 경매가 끝난 후 중도매인들은 허위로 입금해준 금액을 정산했다.

하지만 중도매인이 금액을 정산하지 않으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미회수금액을 회사 돈으로 대답했다. 하지만 중도매인이 파산하면서 문제가 미회수 금액에 대한 리스크가 발생했다.

직원들의 개인 돈을 거둬 회사 돈을 채웠다. 이 과정에 업무를 지시했던 책임자들은 쏙 빠지고 무기계약직들에게 책임을 떠님긴 것으로 알려진다.  

청원인의 아내 역시 윗선의 지시에 따랐지만, 직위해제 및 대기발령으로 업무에서 제외됐다. 설상가상 수협은 고소와 가압류까지 했다.  청원인은 윗선과 중도매인과의 유착과 커넥션을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비리복마전 된 수협

수협은 비리 복마전이다. 온갖 비리에 점철됐다. 부정채용은 심각한 문제다.

현대판 '음서제도'가 유지되고 있다. 고위층 자녀들의 아빠찬스가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감사원은 3년 연속으로 수협중앙회 직원들 부정채용을 적발했다. 임직원의 자녀 및 친인척 직원 중 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율이 전체 계약직의 2.5배나 높았다.

이뿐 아니다. 일부 간부들은 성매매 관광을 다녀와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다.  전남 고흥군 수협은 2018년 4월 조합장과 임직원 등 41명이 참가한 필리핀 연수 도중 마닐라에서 집단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뿐 아니다. 지난해 수협중앙회 국정감사에서 임준택 수협회장이 취임한 이후 본인과 가족 소유 선박등을 담보로 수협은행으로부터 총 344억원의 금액을 대출받은 것이 도마 위에 올랐다.

수협은행의 전체 어업인 우대대출 상품의 금리는 최저 4.46%인데, 임 회장은 0.97%의 금리를 적용해 17억6000만원을 대출받았다. 일반 어업인들에 비해 상당한 특혜를 받은 것이다. 

수협은 견제 받지 않으면서 비리가 만연해 비리 복마전이라는 말을 듣고 있다. 1962년 창립 이래 해수부와 지자체로부터 조사를 받게 된 수협으로선 최대 위기인 셈이다. 무엇보다 임준택 회장 취임 이후 첫 조사라는 점에서 리더십이 도마 위에 올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