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연수 대표, 통합GS리테일 출범. 2025년 매출목표 “25조원”
허연수 대표, 통합GS리테일 출범. 2025년 매출목표 “25조원”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1.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부문, 플랫폼BU·디지털커머스BU·홈쇼핑BU 으로 재편
소매점의 인프라 이용한 ‘퀵커머스’를 강점으로 내세워
[사진=GS리테일]
[사진=GS리테일]

1일 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흡수 합병하며 통합 법인을 출범했다.

통합GS리테일은 편의점 GS25, 슈퍼마켓인 GS프레시와 온라인몰, TV 홈쇼핑 사업 등을 아우르고 전국 40만㎡ 규모의 60여 물류 센터망을 보유한 종합 유통회사로 거듭날 전망이다.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은 이번 합병과 추가 투자를 통해 지난해 기준 GS리테일과 홈쇼핑의 합산 매출인 13조 3611억 원을 2025년에는 두 배 수준인 25조원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그밖에 사업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디지털커머스, 인프라 구축, 신사업 등의 영역에 5년 동안 1조원을 투자한다.

신선·가공·조리식품 관련 역량을 극대화하는 한편 디지털커머스와 연계해 현재 약 4조5000억 원 수준인 취급액을 2025년 10조7000억 원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러한 계획 실현을 위해 통합 GS리테일은 사업부문(BU·Business Unit)을 ▲플랫폼BU▲디지털커머스BU▲홈쇼핑BU 등 3개로 재편할 방침이다.

통합 GS리테일이 내세우는 경쟁력은 소매점의 인프라를 이용한 ‘퀵커머스’다.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을 배송기지로 삼아 주문에서 배송 완료까지 최장 2시간을 목표로 한다.

GS홈쇼핑 시청중 주문 시 근거리에 있는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등에서 주문 상품을 1~2시간 내에 배송해주는 방식으로 채소나 과일 같은 신선식품 배송시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GS리테일이 이같은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것은 1만5000여 오프라인 소매점이라는 인프라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이용해 더욱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밖에 플랫폼 구축을 위해 배달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의 지분을 인수하고, 배달 전용 앱인 ‘우딜’을 론칭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는 “전국 1만5000여 오프라인 플랫폼과 디지털, 홈쇼핑 커머스를 결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유통사는 GS리테일 밖에 없을 것”이라며 “회사가 보유한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경계가 허물어지는 유통 시장 환경에 온·오프 커머스 통합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 제공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