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투자] 매일유업, 탄탄한 시장지배력 확보...'매수'
[하이투자] 매일유업, 탄탄한 시장지배력 확보...'매수'
  • 백재연 기자
  • 승인 2021.0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투자증권은 매일유업에 대해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지만 유제품 영역에서 탄탄한 시장지배력이 이어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0만원을 각각 유지했다.

지난 1분기 매일유업의 매출액은 3698억원, 영업이익은 18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3% 늘어나고, 영업이익은 14.1% 줄어든 수치다.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인 220억원을 소폭 밑돌았다.

다만 이는 일시적이라는 분석이다. 이경신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이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지만 매출액이 시장 전망치에 부합했고, 원가율 개선 등을 고려하면 분기별 판관비 배분의 이슈였던 만큼 향후 우려가 계속될 개연성은 낮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유제품 영역에서 갖고 있는 매일유업의 시장 지배력에 주목했다. 현재 매일유업은 온라인 등 배송에서 상대적으로 경쟁 우위를 갖고 있는 포장재인 ‘테트라팩’의 수요 확대 덕분에 이와 관련된 카테고리에서 외형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 연구원은 “경쟁 업체들의 시장 진입에도 불구하고 매일유업은 카테고리 선점 효과를 크게 누리고 있다”며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해 축소됐던 편의점 트래픽이 지난 3월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경쟁 업체 대비 돋보이는 ‘컵 커피’의 성장 등 여전히 시장지배력이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연구원은 “각종 대외 변수에도 불구하고 6% 수준의 이익률이 유지되는 등 기초체력(펀더멘털)이 튼튼하다”며 “판관비 투입 시기를 조절하고, 이를 통한 영업실적 개선세가 꾸준히 이어질 가능성에 무게를 둘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