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투자] KT&G, 담뱃값 인상 장기적으로 긍정...'매수'
[하이투자] KT&G, 담뱃값 인상 장기적으로 긍정...'매수'
  • 백설화
  • 승인 2021.0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투자증권은 KT&G에 대해 담뱃값 인상 관련 정부부처 발표로 변동성은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긍정적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1만5000원을 유지했다.

이경신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보건복지부는 향후 10년 건강정책 방향과 관련한 제 5차 국민 건강증진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담배 건강증진부담금을 인상해 담배 가격을 OECD 수준까지 올리겠다고 밝혔다”며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OECD 평균 담배가격은 8137원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2000년 이후부터 KT&G의 일반궐련 순매출 단가는 여타 동종업체와의 점유율 이슈 등을 감안할 때 직접적 가격 인상은 지양하며 세금인상 및 기타 관련된 소비자가격 변동에 따라 조정돼왔다”며 “세금 인상과 관련된 변동은 인상폭 확정, 소비자가격 상승분 확정, 순매출 단가 조정 순서에 따라 이뤄지며 소비자 물량 저항이 발생할 수 있지만 충격 이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지난번 가격 인상의 경우 폭이 이전흐름대비 높았고, 관련한 총수요 하락폭에 대해 예측이 어려웠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주가 변동이 높았다”며 “다만 높은 인상폭 및 총수요 감소 우려에도 순매출 단가 개선에 따라 매 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기대치도 초과했다”고 분석했다.

현재 주가가 저평가돼있기 때문에 매수 전략이 유효한 시점이라는 분석이다. 이 연구원은 “면세채널 리스크 잔존에서 비롯된 우려 등이 지속적으로 작용하면서 음식료 업종 내에서 상대적 수익률은 다소 아쉬운 상황”이라며 “기본적인 영업 기초체력과 담배가격 인상 같은 이슈를 고려하면 유의미한 효과를 보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