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이르면 14일 소환조사
검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이르면 14일 소환조사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14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할 예정이다.

지난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지난주부터 조 전 장관 측과 소환일 정을 조율 중이다. 조 전 장관은 이르면 14일 검찰에 소환될 예정이다.

조 전 장관의 소환은 법무부 장관직에서 조 전 장관이 물러난지 한 달 만이다. 조 전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지난 11일 구속기소됐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정 교수의 14개 혐의 중 최소 4개의 혐의에 대해 공모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과 서울대 교수 등 사회적 지위를 이용해 정 교

수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범행 등을 저지르는 데 개입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조 전 장관은 또 동생 조권 씨의 구속영장에 기재된 6개 혐의 중 `웅동학원 소송사기` 관련 혐의를 공모했거나 인지하고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조사하면서 정 교수, 조씨 혐의와 조 전 장관 사이 연결고리를 찾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검찰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주대 관련자 다수를 조사한 결과 (정씨) 딸 조 모씨의 활동증명서 4장 중 2장이 객관적으로 허위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반면 최근 공주대 연구윤리위원회가 조 씨 활동증명서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보도가 나왔다.

정 교수 공소장에 따르면 딸 조 씨는 정 교수 동창인 공주대 A교수를 2008년 7월 무렵 처음 만났다. 하지만 공주대에서 발급된 활동증명서 중 2장은 A교수를 만나기 전부터 인턴 활동을 한 것으로 기재돼 있다.

한편 서울대는 조 전 장관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지난 13일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국회 교육위)에게 보내는 답변서에서 "본교 법학전문대학원 조국 교수의 박사학위 논문에 대한 의혹 내용을 검토한 결과 예비조사 개시를 결정하였음"이라고 밝혔다.

해당 논문은 조 전 장관이 1997년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로스쿨에 제출한 것으로, 6년 전부터 영국과 미국 교수의 논문 수십 곳을 베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