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공수처 패스트트랙 합의서 ‘왕따’된 한국당
선거제·공수처 패스트트랙 합의서 ‘왕따’된 한국당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혁 및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합의에서 제외됐다. 지난 22일까지 한국당이 지속적으로 선거제 개혁과 공수처에 대해 반대하면서 여야 4당이 잠정 합의안을 도출한 것이다.

한국당은 23일, 국회에서 국회 상임위원회 간사단과 비공개로 ‘패스트트랙 저지 대책회의’를 가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의원총회에서 “(여야 4당이 합의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과 공수처가 패스트트랙에 태워지는 순간, 민주주의 붕괴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된다. 어렵게 정착시킨 의회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질서가 파괴된다”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문재인 대통령이 비례대표성이 강화되는 선거제 개편과 공수처 설치 필요성을 언급한 점에 대해 인용하며 “좌파 장기집권 플랜을 드디어 시작했다. 한마디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기획하고 여당과 일부 야당이 실천에 옮기는 의회민주주의 파괴가 이제 시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야 4당의 잠정 합의에 강력히 항의했으나 국회 보이콧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회 보이콧을 실행에 옮길 경우 ‘식물 국회’가 지속돼 여야 4당의 한국당 압박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여당이 민생에 대해 논의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협의체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비례대표를 뺀 270석 의석 조정을 골자로 한 자체 선거제 개편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논의할 것도 여야에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