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인터넷전용통장을 아시나요?
[은행]인터넷전용통장을 아시나요?
  • 한국증권신문
  • 승인 2003.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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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금리 인하 발표 후 우리은행도 금리인하를 발표했습니다. 더 이상 내려갈 금리가 있을까 싶지만 과거에 비해 금리인하가 잦아졌다는 것으로만 봐도 또 내려가지 않을 것이라는 장담은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얼마 전에는 은행 수수료 인상까지 있었으니 갈수록 은행 고객은 새로운 은행 이용 테크닉을 터득해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내 주머니 속으로 들어오는 건 줄고 나가는 건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럴땐 재테크의 기본인 내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 줄이기를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옛날 어른들 말로 허리띠를 졸라메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허리띠를 졸라 메는 방식도 시대에 따라 변하겠죠. 2000년대에 걸맞은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 하나가 인터넷 전용통장입니다. 인터넷전용통장은 아직까지는 생소하고 선뜻 거래를 시작하기에는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터넷뱅킹도 초창기 반신반의 했던 은행거래고객들이 현재는 성인 남녀 2명중 1명꼴로 인터넷뱅킹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고객에게 여러가지 편리한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전용통장은 어떨까요? 인터넷전용통장이란? 이 통장은 기존의 종이통장이 발급되지 않으며, 인터넷으로 통장을 개설하여 자금을 이체 하는 방식의 통장입니다. 현금카드나 직불카드로 CD, ATM 등 전자금융기기로 이용할 수 있으며 세금납부도 통장을 통해 가능합니다. 금리 혜택 이 통장의 좋은 점은 통장발행을 하지 않는데 따른 원가 절감 분을 고객에게 반영하여 은행에 따라 최고 0.5% 포인트까지 추가금리를 지급해 준다는 것입니다. 건당 1,000원~2,000원이 소요되는 통장 발행비용이 고객에게 연 0.2~0.5% 포인트 금리가 추가되는 것 입니다.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의 경우 연 0.5%의 우대금리를 지급합니다. 또한 대부분 은행에서 소액 예금에 대해 무이자 제도를 적용하고 있는데 인터넷전용통장은 소액일 지라도 이자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과 한미은행은 50만원 이하의 소액예금에도 이자가 붙습니다. 송금수수료 얼마 전 송금 수수료 인상에 따라 불만이 많으실 텐데요, 인터넷통장을 이용하여 거래시 수수료를 면제 받아 은행 이용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은행의 인터넷통장을 가입한다고 해서 수수료를 면제 받는 것은 아닙니다. HSBC e-자유예금은 인터넷뱅킹으로 타행이체시에 수수료뿐만 아니라 ATM카드로 현금인출시 수수료가 전액 면제됩니다. 또한 국민은행은 인터넷 저축예금에 가입한 고객에 한해 인터넷뱅킹 수수료를 면제하고 있고, 신한은행은 올 연말까지 한시 적으로 인터넷뱅킹 수수료를 면제해 줍니다. 혹시 우수고객이시라면 수수료 할인 또는 면제 혜택도 받을 수 있으므로, 우수고객제도도 활용해 보시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휴가철, 방학이 다가온 만큼 외화환전을 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뱅킹, 인터넷통장을 이용해서 외화환전을 한다면 영업점을 직접 찾을 때 보다 더 높은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전용통장 상품 현재 나와있는 인터넷 전용통장으로는 (HSBC)e-자유예금, (우리은행)우리닷컴통장, (조흥은행)e드림종합통장, (기업은행)fine e-저축예금, (외환은행)Yes인터넷통장, (신한은행) Ez-i 저축예금, (하나은행)인터넷통장, (한미은행)굿뱅크 인터넷통장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통장을 통해 가입 할 수 있는 상품은 수시입출금식 예금을 비롯해 정기적금, 정기예금, 신탁상품 등 다양합니다. 가입방법 인터넷전용통장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은행이 제공하는 인터넷뱅킹 또는 텔레뱅킹 서비스에 먼저 가입을 해야 합니다. 인터넷뱅킹, 텔레뱅킹을 처음 가입하시는 분이라면 영업점을 직접 찾아가셔서 가입신청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저축예금이 있는 고객이라면 인터넷뱅킹, 텔레뱅킹에 가입한 뒤 이를 전환하면 되고, 신규 고객인 경우에 인터넷전용통장을 개설과 함께 인터넷뱅킹, 텔레뱅킹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단점 하지만 종이통장이 발급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거래내역을 온라인상이 아닌 경우에는 확인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은행은 최근 1년간 거래내역을 조회할 수 있도록 인터넷뱅킹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월 1회 E-mail을 통해 거래 내역을 고객에게 통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인터넷뱅킹 또는 자동화기기에 장애가 발생시에는 이용이 어렵고, 창구이용이 불가피 할 경우에는 창구에서 거래시 수수료를 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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