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자영업자들 '롯데 갑질' 주장...김상조 "롯데 갑질 근절 시키겠다"
중소기업·자영업자들 '롯데 갑질' 주장...김상조 "롯데 갑질 근절 시키겠다"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8.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무위원회 추혜선 의원, 롯데의 하청-협력업체에 갑질 사례 폭로
김상조 롯데갑질피해자 간담회서 "상생협력 거래구조 관행 만들겠다"

롯데그룹 계열사들이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를 상대로 각종 '갑질'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의원은 한 중소기업이 지난 2008년 롯데건설과 하도급 계약을 맺고 공사를 했지만 일부 대금을 받지 못했고, 롯데백화점에 쌀을 판매하는 한 업체는 약속한 규모 50분의 1밖에 팔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롯데슈퍼에 과일을 납품한 청과물 업체가 원가보다 낮은 납품 단가를 강요당했다. 롯데백화점 모스크바지점에 입점한 한 식당은 롯데 임직원 접대를 요구받았다,

추 의원은 롯데가 하고 있는 거의 모든 사업 영역에서 불공정 거래 행위가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참석한 ‘롯데 갑질 피해자 간담회’를 열렸다.

김 위원장은 “롯데그룹을 비롯해 우리나라 대기업과 충실히 협의해 기업 스스로 상생 협력의 거래 구조와 관행을 만들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공정경제와 경제민주화의 진정한 의미는 우리 사회의 ‘을'이 공정하게 경쟁하면서 자신의 노력만큼 보상받을 수 있는 평평한 운동장을 만드는 것”이라며 “이 자리에서 롯데 갑질 피해자의 목소리를 진정성 있게 경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는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가 주최했다. 정의당은 지난 5월 17일 롯데갑질피해신고센터를 개설한 이후 롯데로부터 갑질 피해를 당한 ‘을'들의 피해신고를 받아왔다.

정의당에 롯데건설, 롯데상사,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롯데쇼핑몰, 롯데시네마, 세븐일레븐(편의점) 등 다양한 롯데 계열사로부터 갑질을 당했다는 내용의 신고가 접수됐다.

롯데피해자연합회 김영미 회장은 “연합회 회원사의 피해 금액만 해도 490억원이다. 정상기업일 때를 기준하면 매출액도 대략 2000억원 이상으로 웬만한 중견기업과 비슷한 규모”라며 “500여명의 직원과 가족까지 약 5000여명이 고난의 세월을 보내고 있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롯데그룹의 중소·영세 협력사들도 롯데와 거래하던 과정에서 당한 불공정거래 피해를 당했다. 

아하엠텍은 롯데건설로부터 일관제철소 화성공장 공사를 수주해 하도급 계약을 맺고 2010년 2월까지 공사에 참여한다.  공사 도중 설계 변경 등으로 추가 공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공사가 완료된 뒤엔 공사 대금을 받지 못해 공정위에 신고했다. 롯데건설은 아하엠텍 협력업체에 접근해 1차 협력 업체로 등록하고 공사 물량도 주겠다며 회유해 허위 사실 확인서를 법원에 제출하도록 해서 사건을 무마했다는 것이다.

2007년부터 롯데슈퍼에 과일을 납품한 성선청과도 피해를 호소했다. 성선청과는 2013년까지 매장에서 판매된 금액 중 롯데슈퍼의 판매 수수료 15%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지급받는 이른바 ‘수수료 매장’을 운영했다. 이후 보성청과로 상호를 바꿔 2014년부터 2년간 롯데슈퍼와 거래했다.  운영 기간 동안 롯데슈퍼는 원가보다 싼 납품단가를 요구했다. 매출이 낮은 특정 매장에 입점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롯데의 불정정거래는 생각보다 심각한 상태다.

롯데는 일본롯데가 한국의 호텔롯데를 통해 각 계열사를 지배하고 있다. 지배구조만 보면 한국기업이 아닌 일본 기업이나 다름없다. 신동빈 회장과 신동주 전 부회장의 경영권 분쟁에 결정권도 일본 롯데홀딩스가 쥐고 있는 사실이 이를 증빙하고 남는다.

이런 이유에서 한국에서 갑질로 돈을 벌고, 이윤은 일본이 챙겨간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김선제 한국증권경제연구소장(성결대학교 교수)는 "일본의 지배구조 개편 전에 일본의 광윤사, 롯데홀딩스의 본사를 한국으로 옮겨와야 한다.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호텔롯데가 상장된다고 해도 상장 차익은 고스란히 일본 주주들에게 흘러 들어갈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 본사 이전 추진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편 롯데는 신동빈 회장이 집행유예로 석방된 지 19일 만인 이날 대규모 투자계획과 함께 7만 명의 추가 고용 이행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