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엽 의원 "국세청은 MBㆍ이건희 차명재산 조사하라"촉구
유성엽 의원 "국세청은 MBㆍ이건희 차명재산 조사하라"촉구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8.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세청 국정감사 상속세와 증여세 부과 주장
한승희 국세청장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해명
10일 국정감사를 받고 있는 한승희 국세청장 (사진 뉴시스)
10일 국정감사를 받고 있는 한승희 국세청장 (사진 뉴시스)

"국세청은 이명박 전 대통령ㆍ이건희 삼성회장의 차명재산이 밝혀진 만큼 상속세ㆍ증여세를 부과해야 한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이 10일 국세청 국정감사를 통해 주장했다.  이날 세종시 국세청 청사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참석한 유 의원은 "국세청은 삼성과 MB의 차명 재산을 별도 조사해 상속세를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세청이 사후 관리하고 있는 차명 재산은 2017년 현재 1조 5839억원(7573건)이다. 2017년 12월 3만 4997건에 대한 추징세액은 5450억원이다.

유 의원은 "국세청이 인지하고 관리하는 차명재산 중 특검으로 밝혀진 삼성의 차명재산 5조원은 해당 내역에서 빠져 있다. 올해 초 금융실명제 이전의 계좌에 입금됐던 자산에 33억원의 과징금을 내도록 했다. 이는 5조원의 차명재산의 0.1%에도 못미친다"고 지적했다.

이건희 회장의 차명재산 의혹과 근거가 밝혀진 만큼 국세청이 별도로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은 MB의 차명재산도 밝혀진 만큼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국세청은 삼성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에 대해 별도 조사를 벌여 상속세와 증여세를 부과해야 한다. 이를 통해 세정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한승희 국세청장은 "특정기업, 특정건을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면서 "다만 법과 원칙에 따라 과세를 할 것은 과세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