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결제원, 오피스텔 116실 구입...직원에 공짜 임대
예탁결제원, 오피스텔 116실 구입...직원에 공짜 임대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8.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사 근무 직원 320명 중 3분의 1이 무상 주거 혜택
정부 관계자 "지방이전 공공기관 현지화 정책 역행"

한국예탁결제원이 오피스텔 116실을 구입해 직원들에게 공짜로 임대해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사가 서울에서 부산으로 이전에 따른 불가피한 상황이다. 하지만 직원 평균 연봉이 1억원이 넘어 ‘신의 직장’으로 불리는 예탁원이 정부 지침까지 어겨가며 직원들에게 과도한 주거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3일 ‘공공기관 지방 이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예탁원은 2014년 부산 광안동에 있는 135억원을 들여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빌딩을 116실을매입해 직원 숙소로 제공하고 있다. 본사 근무 직원 320명 중 3분의 1이 이곳에 거주하면서 월세는 내지 않는 ‘공짜 오피스텔’ 혜택을 누리고 있다.

예탁원은 주식시장으로부터 4000조원에 이르는 증권을 예탁받아 보관하고 수수료를 받는 공공기관이다. 지난해에만 598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공공기관이 취득한 이익을 임직원 복지에 과도하게 지출했다는 점에서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 논란이 제기된다.

예탁원이 지방 이전 공공기관은 정부가 인가한 조건에 맞춰 임직원에게 주택을 제공하도록 한 혁신도시법을 위반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예탁원이 국토교통부에서 승인받은 임직원 숙소 상한선은 3개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는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 임직원이 현지에 뿌리내리도록 해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겠다는 정책 방향을 거스르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