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료 비리' 음악저작권협회 압수수색..."터질게 터졌다"반응
'저작료 비리' 음악저작권협회 압수수색..."터질게 터졌다"반응
  • 황병민 기자
  • 승인 2018.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이 음원저작권 비리와 관련 한국음악저작권협회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9일 전현직 고위 인사들의 비위 정황을 포착하고 서울 강서구 본사를 한국음악저작권 협회를 압수수색을 했다.

이날 수사팀은 컴퓨터 하드디스크, 회계장부와 업무추진비 등 각종 서류, 비위 사건에 연루된 핵심 관계자들의 휴대전화를 확보하고 본격 조사에 나섰다.

경찰은 음반저작권협회가 징수한 각종 음원 저작료를 분배하는 과정에서 특정 인사들에게 저작료를 과도하게 지급하는 등 불투명하게 운영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한 용역 사업 과정에서 수주 업체와의 사이에 뒷돈이 오간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음악저작권협회 한 관계자는 이번 경찰 수사와 관련해 “음원 저작료를 받아서는 안 되는 사람들에게 부당하게 돈이 지급된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며 “정당하게 저작료을 받아야 할 이들은 물론 협회 전체에 큰 손해를 끼친 것”이라고 말했다.

음저협 안팎에서는 터질 것이 터졌다는 반응이다. 음저협은 그동안 업무추진비 등 각종 운영비를 방만하게 운영하고, 저작료를 주먹구구식으로 지급한다는 비판이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음저협은 작사·작곡가 등으로부터 각종 음원 저작물 관련 권리를 신탁받아 저작료를 대신 징수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지난 1964년 설립된 이 단체는 한해 약 1800억원에 이르는 저작료를 징수해 배분하는 등의 업무를 독점적으로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