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자 유상증자 배정방식, '주주이익 침해 논란'
제 3자 유상증자 배정방식, '주주이익 침해 논란'
  • 이남경 기자
  • 승인 2018.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발행주식 총 수 늘어나며 기존 주주 보유주식 가치 훼손 가능성 제기
- "물량폭탄이 터지면 최악으로 피해를 보는 것은 애꿏은 소액주주" 주장

제 3자에게 유상증자 배정방식 등과 관련해 ‘주주이익 침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또한 해당 논란과 관련해 최근 기관투자자가 스튜어드십코드를 근거로 제동을 걸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소액주주들의 피해도 우려된다는 의견을 제기하기도 했다.

상장회사가 기존 주주가 아닌 제 3제에게 사모방식으로 주식이나 전환사채(CB) 등을 발행하는 제 3자 배정 자금조달과 관련해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기존주주가 아닌 제 3자를 대상으로 유상증자를 하거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 부사채(BW) 등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으로 발행주식 총수가 늘어나며 기존 주주의 보유주식 가치를 훼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상장사들 사이에서 이미 3자 배정 방식을 통한 자금조달이 자리잡아있던 상태였다. 제 3자 배정 유상증자나 CB발행의 경우 재무구조상 문제로 은행 등 제도권 금융회사를 통한 자금조달이 힘들거나 실적부진으로 주주배정-공모를 하기 어려운 기업이 택하는 ‘마지막 카드’였다.

특히 3자 배정 방식 유상증자나 CB 발행 자체가 기존 주주권익을 침해한다고 보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3자 배정을 통해 자금조달에 성공하면 재무구조 개선과 신사업 추진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

실제로 최근엔 제 3자 대상 유상증자, 전환사채 발행 등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전체 유상증자 중 제 3자 배정 비중은 2015년 70.1%에서 올해 상반기 77.1%까지 높아졌고, CB발행은 제 3자 배정방식이 99%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이전에 해당 사안으로 논란이 됐던 동양네트웍스 사례를 봤을 때, 물량 증가에 따른 주가 급락과 주주가치 희석 등 기존 주주의 이익을 침해할 수 있는 가능성이 대두되며 논란은 커지고 있다.

그러던 중 이와 관련된 문제에서 기관투자자가 스튜어드십코드를 발동하기도 했다.

큐리언트가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사모펀드를 대상으로 신주 189만여 주를 발행해 약 400억 원을 조달하는 유상증자를 할 예정이라고 지난 6일 공시했다.

이에 대해 미래에셋운용은 제 3자에게 할인 등 유리한 조건을 달아 신주를 배정하면 기존 주주의 보유 주식 가치가 훼손되고 의결권도 희석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며, 스튜어드십코드를  발동해 문제제기를 하며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특히 이번 논란과 관련해 기관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신주가 1년간 보호예수로 묶여도 물량폭탄이 터지게 되면 결국 피해는 소액주주로도 이어질 수 있다며 제 3자 유상증자 배정, 전환사채 발행 등에 대해 지적하기도 해 한동안 계속해서 논란은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