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씨티·경남은행, 소비자 '신뢰' 잃나?...대출금리 부당 산출
KEB하나·씨티·경남은행, 소비자 '신뢰' 잃나?...대출금리 부당 산출
  • 이남경
  • 승인 2018.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소득을 축소, 담보 누락 방식 사용해서 대출금리 부당하게 산출해

은행업계가 다시 한 번 역풍을 맞았다. 3개 은행이 소비자에게 대출금리를 부당하게 산출해 부과한 것으로 적발됐다.

금융감독원의 9개 은행 대출금리 산정체계 점검에서 KEB하나·씨티·경남은행 등이 부당하게 대출금리를 부과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경남은행은 당초 금감원이 검사한 9개 은행에는 포함되지 않았었다. 하지만 4~5월중 추가로 실시한 실태점검에서 부당한 대출금리 부과 사례가 적발됐다.

이들은 소득을 축소하거나 담보를 누락하는 방식을 사용해 대출금리를 부당하게 산출했다. 금감원 검사결과 고객의 소득 정보를 적게 입력해 높은 이자를 수취했다. 혹은 고객이 담보를 제공했음에도 담보를 누락해 높은 가산금리를 부과하거나 전산상 산출된 금리가 아닌 최고금리를 적용하는 등의 방식을 사용했다. 이렇게 부당하게 받은 이자의 환급 규모와 대상 고객 수는 은행별로 차이가 있다. 하지만 일부 은행은 수천 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허나 금감원은 이런 문제 속에서 3개 은행명을 밝히지 않았다. 결국 일부 은행에서 벌어진 일로 은행권 전체의 신뢰에 영향을 준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3개 은행명을 공개했고 이들은 서둘러 환급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사건은 은행권 전체에 대한 신뢰와도 직결되는 중대한 사안이기에 고객수와 금액을 빠르게 확정해 신속한 환급이 이뤄져야하는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은행들의 내규 위반 사례의 고의성-반복성 등을 엄격히 조사할 필요를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필요하다면 임직원에 적절한 조치를 내릴 것까지 요구했다.

이전에도 은행권들은 채용비리 등으로 몸살을 앓은 바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사건으로 또 한 번 역풍을 맞아 소비자들의 신뢰도에 금이 갔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은행권들 역시 긴장과 경계를 늦추지 말고 소비자와의 신뢰를 굳건히 할 필요하다는 의견 역시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