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이재용 그룹 내 지배력 약화 ‘초읽기’
금융당국, 이재용 그룹 내 지배력 약화 ‘초읽기’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8.0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향한 외국인 헤지펀드 공격 우려도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금융당국의 ‘이재용 압박’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삼성물산-생명-전자로 이어지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그룹 내 지배력을 약화 시키겠다는 것이다. 앞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 20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금융사의 대기업 계열사 주식 소유에 대해 지적했다. 금융업계에서도 삼성생명이 삼성전자 지분 매각작업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국회에 발의된 보험업법 개정안은 삼성생명의 전자 지분 매각 논란과 연관되어 있어 ‘삼성생명법’이라고 불리고 있다.

‘삼성생명법’은 보험사의 자회사 지분 기준인 총자산의 3%를 취득원가가 아닌 시가로 판단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시가 기준으로 총 자산의 3% 이상 되는 계열사 지분은 모두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기업 금융사의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금융그룹 통합감독도 삼성생명을 겨냥하고 있다. 

이 같은 국회의 ‘이재용 압박’은 삼성 총수 일가의 지배력을 흔들 수 있다. 삼성생명의 삼성전자 보유지분 8.23%는 지난달 30일 종가 기준으로 28조원에 이른다. 3%룰을 적용하면 21조원에 이르는 삼성전자 주식을 매각해야 한다.

삼성생명이 전자 지분을 매각하면 이 부회장 일가와 삼성그룹 계열사가 가진 삼성전자 지분은 크게 떨어지는 반면 외국인 지분율은 53%에 이른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삼성전자에 대한 경영권 방어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 최근 현대차 그룹에 대한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엘리엇과 같은 글로벌 헤지펀드가 적극적인 공격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삼성생명의 전자지분 매각 과정도 엘리엇과 같은 외국계 투자자들의 좋은 먹잇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재계에서는 삼성생명이 전자의 지분을 매각하는 데에 삼성물산을 이용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삼성물산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지분을 삼성전자에 매각해 자금을 마련한 뒤 삼성생명으로부터 전자 지분을 가져오는 안이다. 하지만 이 역시 공정거래법 때문에 제동이 걸린다. 삼성물산이 지주사로 강제 전환되면서 삼성생명 지분을 매각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부회장은 삼성생명의 전자 지분을 시장에 내놓을 경우 외국인 투자자들의 공격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매각하지 않는다면 정치권과 금융당국의 압박을 견딜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삼성생명이 보유하고 있는 전자 지분을 모두 매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점을 정부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지분율을 낮추는 등 금산분리 해소 노력을 보여주는 게 삼성그룹으로서도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