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황창규 회장, 국감 출석 앞두고 후원금 쪼개기 '로비'
KT 황창규 회장, 국감 출석 앞두고 후원금 쪼개기 '로비'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8.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황창규 회장의 국감 증인 채택을 막기 위해 국회의원들에게 전방위 로비한 정황이 나왔다.

경찰관계자는 30일, KT가 2016년 국정감사를 앞두고 임원들 명의를 이용해 회삿돈으로 여·야의원들에게 불법 후원금을 보낸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이 입수한 문건에는 20대 국회 상반기 상임위원회와 소속 의원 이름 옆으로 KT임직원 40명의 이름이 등장한다. 사장급, 전무급, 부사장급 임원이다. 이들의 개인 계좌를 통해 의원들에게 보낸 후원금을 보낸 것이다. 

또 문건의 숫자 5는 5백만 원, 3은 3백만 원, 10은 천만 원이다. 이는 해당 의원에게 KT가 보낸 후원금액 총액을 뜻한다. 의원 1명을 후원하는 데 여러 명을 동원했다. 기업의 정치인 후원을 금지한 정치자금법을 피하기 위해 개인적 후원인 것처럼 꾸민 것이라는 의혹이다.  

당시 국정감사를 앞두고 황창규 회장의 증인 출석설이 나왔다.  특히 KT가 로비에 신경썼던 곳은 정무위로 KT가 인터넷 전문은행 K뱅크의 지배주주가 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법안이 계류 중이었기 때문이다.

KT 관계자의 한 관계자는 MBC를 통해 "미션은 CEO, (황창규)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출석이 안되도록 하라는 것이었다"고 했다. 

이들은 "조직적으로 회사 임원들이 다 동원이 돼서 그런 규모로 한 거는 보기 드문 일"이라며 "(KT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의원은 500만 원 채운 것 같다. 그래도 챙겨야 되는 의원은 3백이나 2백을 (후원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KT 내부 인사도 "회사에서 임원에게 돈을 주고, 현금을 주든 입금을 하든 알아서 하라고 지시했다"며 "후원 자금은 회삿돈이었다"고 했다.

연임에 성공한 황창규 회장도 이번 로비사건을 계기로 경찰 출석을 피할 수 없다는 게 재계 일각의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