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ㆍ바른정당 통합 후폭풍 예고...호남표심 세갈래 '예상'
국민의당ㆍ바른정당 통합 후폭풍 예고...호남표심 세갈래 '예상'
  • 황병민 기자
  • 승인 2018.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ㆍ13지방선거가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국민의ㆍ바른정당의 통합이 가시화되면서 정치권의 지형 변화가 예고된다. 통합을 반대하는 국민의당의 호남 중진들의 집단 탈당 여부가 호남 판세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호남지역 정치권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정치생명을 걸고 추진하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호남지역 절대 다수 의원들의 반발을 뚫고 성공할 것인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전당대회라는 마지막 난관이 버티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의 대주주격인 안 대표의 뜻대로 합당 작업은 늦어도 올 2월에는 마무리될 것이라는 관측이 일반적이다.

양당 통합의 시너지효과는 미지수. 통합을 반대하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일부 세력의 이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현 50석에서 얼마만큼 의석 확보하느냐에 따라 '찻찬 속 태풍'이 될 수 있다. 

여권인 민주당의 독주 속에 호남민심이 보수와 통합한 국민의당 통합파에 대해 얼마만큼 표심을 몰아줄 것인가도 관건이다.

안 대표는 양 당의 합당은 국민 지지 획득, 지방선거 승리로 가는 과정이라며 합당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고 주장한다. 

통합 정당이 지방선거에서 호남지역 광역단체장 3곳 가운데 단 한 곳도 확보하지 못하거나, 전국적인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통합정당의 존재 자체가 위협받게 될 수도 있다. 그럴 경우 당은 물론 안 대표의 정치적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다. 

국문호 정치평론가는 "통합정당의 숙제는 지지율 회복이 최우선 과제다.  당의 지지율이 회복해야만 지방선거에 나갈 인물 영입에도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보수와 진보의 결합인 통합정당의 전략도 필요하다. 민주당, 한국당과의 차별성이다. 그 차별성을 극명해야 만 통합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지역정치권은 통합정당에 합류에 부정적인 일부 호남중진들이 독자노선을 걸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호남의원들만 따로 나와 민주당도, 국민의당도 아닌 직접 원내교섭단체(20석)를 만들 수 있다는 것. 이렇게 되면 호남의원들이 호남지역에 후보자로 직접 나서거나, 후보자를 내세우는 시나리오로 거론되고 있다. 

전남을 지역구로 한 국민의당 의원은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통합할 경우 호남지역 의원들이 별도의 정당을 꾸려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시·도의원, 기초의원 후보자를 내는 것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면서 “물론 이러한 시나리오가 이론적, 물리적으로 가능하지만 실행되기 위해선 지역 민심의 지지가 필수조건”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호남의원들의 고민도 깊다. 바른정당과는 정체성이 맞지 않다. 뿌리가 같은 민주당의 복당은 더더욱 어려운 상황. 대부분의 의원들이 민주당의 공천에 반발해 뛰쳐나와 국민의당에 합류했다. 다시 복당한다고 해도 공천과 지분을 양보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현 지역민심이 국민의당에서 멀어지고 있는 것도 딜레마. 문재인 정권 탄생에 호남이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호남SOC(사회간접자본) 증액, 호남고속철 2단계 노선(광주 송정-목포)의 무안공항 경유 결정 등 굵직한 현안이 이루어졌다.

국문호 정치평론가는 "선거는 뚜껑을 열어봐야 한다. 결과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여권의 분위기는 좋다. 당과 대통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국가적 행사인 평창올림픽도 2월 치러진다. 선거는 올림픽 분위기에 묻힐 것이다. 야권이 현 상황을 반전시킬 시간이 없다. 결국 호남 표심이 나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통합정당, 통합반대 호남의원 등으로 세살래로 나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통합정당이 호남을 비롯해 수도권, 영남권 민심 모두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박지원 의원 등 통합반대파들이 독립적인 결사대를 만들을 경우, 통합정당을 향해 칼날을 휘두르면서 청와대와 민주당 간의 견제와 밀월 관계를 유지하면서 이익을 챙길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6월 항쟁의 시간이 다가오면서 각 당마다 승리를 위한 온갖 전략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보여, 정치권은 호남발 격량의 소용돌이 속에 빠져들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