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수도권매립지 '솔팜 테마파크' 사업 참여
카카오, 수도권매립지 '솔팜 테마파크' 사업 참여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7.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가 수도권 매립지에 건립되는 '솔팜 테마파크(가칭)조성 사업에 참여한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에 따르면, 카카오 등 민간사업자와 손을 잡고 오는 제2매립장 부지(381)에 스마트팜(도시농업솔라팜(태양광 발전엔터팜(휴먼테마파크) 등 단계별로 솔팜 테마파크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총 사업비 71975100만원이 투입된다. 202010월 착공해 202512월까지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다는 구상이다.

미쓰이물산(일본라이온스타(홍콩)·AK COME(중국태국 전력청 PEA 4개 외국투자기업, 카카오 MANNA CEA·GS ITM&KT, 미래에셋·IBK 자산운용 등 국내 여러 투자기업들이 투자의향서(LOI)를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민간사업자와 SL공사는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해 1년여 동안 공을 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SL공사는 제2매립장 쓰레기 매립이 완료된 후 지반 안정화 기간인 5년여 동안 지반 상태에 따라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매립장 쓰레기 매립이 완료되면 해당 지반은 서서히 침하되며, 단단해질 때까지 지반 안정화 기간을 갖는다. 이 기간은 대략 5~7년 정도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SL공사는 지반 침하가 활성화되는 동안 1단계로 도시농업인 스마트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지반 안정화가 어느 정도 이뤄지면 태양광 산업인 '솔라팜'2단계로 진행하고, 구조물을 지을 수 있을 만큼 지반이 단단해지면 다양한 각종 엔터네이먼트 시설 조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관련 사업의 투자심의는 내년 1월로 예정돼 있으며, 이 심사가 완료되면 투자기업들과 4~5월 중 MOU를 맺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이 사업을 4자협의 안건으로 올려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와 협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