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논란’ 한샘, 정치권·고용노동부에 벌벌 떠는 ‘이유’
‘성폭행 논란’ 한샘, 정치권·고용노동부에 벌벌 떠는 ‘이유’
  • 오혁진
  • 승인 2017.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부 “위반사항 엄정조치”...정치권 “면밀히 지켜보겠다”

[한국증권신문-오혁진 기자]  ‘성폭행 논란’ 한샘이 벌벌 떨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한샘에 대해 7일부터 근로감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도 한샘 등 직장내 성폭행 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보고 법률제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은 지난 3일 한샘 여직원 A씨가  한 인터넷 포털 게시판에 "지난 1월 교육 담당 직원 B씨가 회식 후 모텔로 불러내 성폭행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면서 시작됐다.

A씨가 입사동기로부터 화장실 몰카 피해를 당했고, 이후 직장 상사 B씨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오히려 성폭행을 당했다는 주장이다.

조사 과정에서 A씨에게 허위진술을 강요하고 성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한 인사팀장과 A씨를 상대로 사내 화장실에서 몰카를 찍은 직원 역시 해고됐다.

하지만 한샘 인사위원회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합의 아래 성관계를 맺었다고 보고 교육 담당자에 정직 3개월을, 가해자로 지목된 B씨는 인사위에서 진술을 번복한 이유로 감봉 조치를 내리는 등 낮은 수준의 징계를 내렸다.

경찰 역시 같은 이유로 검찰에 불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송치했고, 이에 검찰이 불기소 처분한 바 있다.

이영식 한샘 사장은 지난 3일 입장문을 통해 "회사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고에 대해 회사를 대표해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에게 사과한다"며 "필요하다면 공적 기관으로부터 어떠한 조사도 받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최양하 한샘 회장이 국민들에게 임직원뿐만이 아니라 한샘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점을 사과해야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최양하 회장이 한샘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점을 직접 사과해야 한다"며 "개인적인 행위라고 말하는 한샘 측의 입장이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 칼날 한샘으로

고용부는 6일 한샘의 성폭행 의혹 사건에 대해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7일부터 15일까지 근로감독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근로감독은 사건인지를 통한 수시근로감독으로, 서울지방노동청 소속 근로감독관 3명이 팀을 구성해 실시한다.

서울지방노동청은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 여부 ▲성희롱 가해자에 대한 징계 등 조치 여부 ▲성희롱 피해자에 대한 불이익 금지 여부 등 사업주의 의무사항를 집중 점검하고 위반 사항이 적발될 경우에는 엄정 조치할 예정이다.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성희롱 예방교육을 연 1회, 최소 1시간 이상 실시하지 않으면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성희롱 가해자에 대한 징계 등을 미조치한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는다. 성희롱 피해자에 대한 불이익 조치를 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정치권 “한샘 지켜볼 것”

정치권에서도 한샘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있었던 한샘의 실적 압박 ‘횡포’ 때문으로 풀이된다.

당시 한샘ik 관리자급인 한 팀장이 실적이 부진하다는 이유로 부하직원들에게 오후 9시부터 새벽 4시까지 합숙회의를 시키는 것도 모자라 주말에 출근시켜 ‘깜지 쓰기’를 지시했다. 또 평일 근무는 평균 15시간이 넘고 해당 팀장의 지시에 일요일에도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샘에 따르면 공휴일인 주말에 부하직원에게 업무를 지시하거나 회사 측의 공식지시가 아닌 비공식적으로 업무에 동원하는 것은 회사 내부 규정 위반행위이다. 이 때문에 사실상 한샘의 팀장급 관리 감독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샘 측은 당시 “ik 소속 일부 팀장이 회사 규정을 위반한 개인 행위”라며 “전국 ik소속 팀장들에게 공식적인 행사를 제외하고 근무시간 외 부하직원을 동원을 하지 말라고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야권에선 한샘의 기업문화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고 비판한다.

야권 관계자는 “지난해 실적압박도 그렇고 성폭행 논란. 문제가 한 둘이 아니다. 한샘은 개인의 행위라고 치부하고 있으나 직원들이 고통 받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기업문화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검토 후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지는 이에 대해 한샘 측의 답변을 들으려 했으나 듣지 못했다.

한편 6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및 제안' 코너에는 '한샘 성폭행사건에 대해 올바른 수사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 약 1만3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