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한화 4곳 회계자료 압수...김승연 회장 일가 정조준 설
국세청, 한화 4곳 회계자료 압수...김승연 회장 일가 정조준 설
  • 도주혁 인턴기자
  • 승인 2017.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테크윈-회장 비서실 포함 국세청 조사4국 주축 100여명 투입


문재인 정부 출범후 국세청이 한화그룹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그룹 내 방위산업 분야 계열사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비서실 등이 조사 대상이다

24일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이날 오후 1시경 서울 중구 청계천로 한화빌딩에서 ㈜한화 방산부문, 한화테크윈, 한화그룹 경영기획실, 김 회장 비서실 등 4곳에 대해 회계와 재무 관련 자료 일체를 압수했다.

이번 조사는 5년에 한 번 진행하는 정기 세무조사가 아닌 탈세 혐의가 있을 때 단행하는 특별 세무조사로 알려졌다.

국세청은 이날 100여 명에 이르는 대규모 인력을 투입했다. 특히 해외탈세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인력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4국은 검찰의 중수부와 같은 역할하는 곳이다. 국세청 내부에서는 심층조사를 하는 곳이라고 하지만 과거에는 청와대와 국세청장의 하명조사 등을 담당하기도 한다 고해서 ‘특명조사국’이라고도 불렸다.

국세청의 특별조사는 방산 비리와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세무조사에 들어간 한화테크윈은 18일 강원 철원군 지포리사격장에서 폭발 사고가 일어나 군 장병 2명이 숨진 K-9 자주포를 만든 기업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방산 비리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것과 연관이 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화그룹이 2014년 11월 삼성테크윈 등을 인수합병(M&A)하는 과정에서 있었던 세무회계 부분을 국세청이 검증하는 차원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번 조사가 김 회장 일가를 정조준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주요 대기업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는 한화그룹이 첫 사례이기 때문.

이에 대해 국세청 관계자는 “세무조사는 애초 생각하는 탈세 혐의 한두 개만 보지 않는다”며 “조사할 수 있는 여러 혐의를 한꺼번에 조사하는 경우가 많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한화그룹은 이번 세무조사에 대해 “통상적인 조사로 알고 있다. 관련 내용에 대해 아는 게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