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은행 대출 80% 출자전환 '논란'
대우조선 은행 대출 80% 출자전환 '논란'
  • 도주혁 인턴기자
  • 승인 2017.0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을 살리기 위해 은행 대출금의 80%를 출자로 전환하라".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에 한 요구다.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을 낮추기 위한 초강수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KEB하나, 국민, 우리, 농협, 신한 등 5대 은행의 여신담당 부행장을 긴급 소집해 대우조선 대출에 대한 출자전환과 함께 신규 자금 지원, 선수금환급보증(RG) 확대 등을 요구했다.

출자전환 요청 규모는 대출이 없는 농협·신한은행을 뺀 3개 은행의 대출 잔액이 6400억원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5000억원 정도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대우조선을 살리기 위해서 충분하게 지원해야 한다는 논리로 대출금의 80를 출자로 전환하라고 강도 높게 요구했다”고 말했다.

은행은 금융당국의 압력에 신규 자금 지원은 못한다는 조건으로 출자전환에 동의 의사를 전달했다.

은행 관계자는 “시중은행들의 적극적인 지원 없이는 대우조선 회사채를 보유한 사채권자를 설득하기 어렵다는 게 정부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우조선 지원에 참여하지 않으면 법정관리(프리패키지드 플랜)로 갈 수밖에 없고, 이 경우 손실이 더 확대될 것이라는 식으로 압박했다”고 전했다.

금융당국이 초강수를 둔 것은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지원만으로는 대우조선이 버틸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2015년 10월 후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을 투입했다.선박 수주가 끊기면서 회사 사정은 악화일로다.   대우조선은 4년 연속 영업 적자를 냈다. 지난해에는 영업손실이 1조6089억원에 달하는 적자를 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지난해 말 2조8000억원 규모의 자본 확충을 해준 지 석 달도 안 돼 부채비율이 2700%로 높아졌다.

앞서 정부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중심으로 출자전환 3조원, 신규 지원 3조원 등 모두 6조원 규모의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다른 시중은행과 사채권자의 고통 분담을 전제 조건으로 내세웠다.

한편, 채권금융기관들이 채무삭감안을 거부할 경우 곧바로 P플랜(Pre-packaged plan, 법정관리+워크아웃)에 들어갈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임금 삭감 등 추가 자구노력에 들어가야 한다.

정부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을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가 단 하나의 예외도 없이 강도 높은 고통 분담을 감수해야 국민과 시장을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책은행 구조조정안에 대해 정부 부처 간 협의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제 대우조선해양의 운명은 시중은행, 2금융권, 사채권자들 손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