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값에 제동 건 정부, BBQ 버티기 나설까
치킨값에 제동 건 정부, BBQ 버티기 나설까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7.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해 닭고기 값이 올랐다며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가 가격을 기습 인상하기로 하자 정부가 경고장을 꺼냈다.

정부는 가격 인상 요인이 없는데도 AI 핑계로 치킨값을 올린 사실이 확인되면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먼저 이들 업체에 대해 국세청 세무조사, 공정거래위원회 불공정 거래행위 조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신학기 학교급식용 닭고기 수요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중간유통업체, 식자재 납품업체 및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관계부처 합동 현장점검도 실시한다.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1위 업체인 제너시스BBQ는 오는 20일부터 치킨 가격을 10%가량 올리기로 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BBQ 측은 인건비, 임차료,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용 등이 올랐고 배달 앱 수수료나 배달 대행료 등 신규 비용도 추가 발생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인상요인 중 하나로 닭고기 공급가격을 포함시킨 것이다. BBQ 측의 가격 인상에 따라 다른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줄줄이 가격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생겼다.

그러자 농림축산식품부는 13닭고기 가격과 치킨가격의 상관관계자료를 언론에 배포, “치킨은 닭 산지가격과 상관없이 일정가격으로 공급된다고 설명했다. AI로 닭고기 산지가격이 오르더라도 6개월에서 1년 단위로 미리 공급가격이 정해지는 만큼 가격 인상 요인이 없다며 제동을 건 것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치킨 프랜차이즈 전문점들의 경우 닭고기 생산업체와 공급 상·하한선(1600원 내외)을 사전에 정해 6개월 혹은 1년 단위로 생닭을 공급받는다. 1마리로 치면 약 2560원이다.

이 가격은 시세 연동 방식이 아닌 사전 계약가격이어서 AI와 같은 특수한 상황으로 육계 산지 가격이 급등하거나 거꾸로 급락하더라도 사실상 영향이 거의 없다.

여기에 치킨 가격에서 닭고기가 차지하는 원가 비중이 10%가량에 불과해 닭 산지가격 변동이 소비자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결국 AI를 핑계로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가격 인상에 나선다면 이는 핑계에 불과하다는 것이 농식품부의 판단이다.

농식품부는 오는 15일 외식업중앙회, 프랜차이즈협회 등 외식업계 CEO 8명과 간담회를 갖고 AI 발생에 따른 닭고기 수급 불안을 기회로 치킨 등 닭고기를 원료로 한 식품가격이 인상되는 사례가 없도록 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한편 BBQ 측은 농식품부의 입장 발표에 관련 회의를 진행하며 대응책 마련에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BBQ가 가격 인상 철회를 할지, 아니면 버티기에 나설지 업계의 시선이 모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