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퇴직 CEO 사외이사 선임 예정...‘거수기 논란’
한화그룹, 퇴직 CEO 사외이사 선임 예정...‘거수기 논란’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7.0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이 전 계열사 대표이사들을 사외이사로 앉히려해 논란이 일고 있다.

7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한화테크윈은 오는 24일 주주총회에서 한화 무역 부문 대표이사를 지낸 양태진씨를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한다. 계열사인 한화 역시 같은 날 주총을 열어 이 회사의 대표이사를 했던 김용구씨를 사외이사로 선임한다.

업계에서도 바라보는 시각은 따갑다. 퇴직 임원 사외이사 선임은 대주주의 황제 경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대표적 원인 가운데 하나기 때문이다.

업계관계자는 대주주로부터 독립성을 갖고 대주주의 전횡을 견제·감시해야 할 사외이사가 한화맨이라면 대주주 견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독립적인 이사회 운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는 최근 분위기에도 역행한다는 것이다.

최고경영자까지 지내고 퇴직한 옛 한화맨을 사외이사로 선임해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이사회 멤버로 다시 끌어들이는 것이다. 김 전 대표의 경우 이사회 내에서도 감사위원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그러나 이뿐만이 아니다. 한화케미칼은 보험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박석희 전 한화손해보험 대표를, 한화손보는 이종학 전 한화종합화학 대표를 각각 사외이사로 선임한다. 한화투자증권도 송규수 전 한화이글스 단장을 사외이사로 재선임할 예정이다. 이들 계열사 외에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와 한화생명 이사회에도 계열사 퇴직 임원들이 대거 포진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충분한 경영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고 판단한 분들을 그룹 차원에서 활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법조계 일각에선 이 같은 한화그룹 측의 행보가 국민들이 바라보기에는 좋지 않다고 지적한다.

법조계 관계자는 사외이사의 독립성 훼손은 물론 최근 이사회 운영이 투명화되고 전문화되는 추세에도 역행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계열사 CEO를 지낸 사람들이 과거 자신을 그 자리에 앉혔던 대주주로부터 독립성을 확보했다고 보기 어렵다면서 상법이 사외이사에 대해 요구하고 있는 선관 의무(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의무)’가 제대로 지켜지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보는 게 맞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