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BBQ 가맹점수 조작에 ‘철퇴’
공정위, BBQ 가맹점수 조작에 ‘철퇴’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6.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치킨 전문점 제네시스 비비큐(BBQ)가 가맹점수를 조작한 사실을 적발하고 철퇴를 가했다. 가맹점 모집을 제한하기로 했다.

11일 공정위에 따르면 BBQ는 가맹점수를 최소 100개에서 최대 200개까지 조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는 11"BBQ가 정보공개서를 등록하면서 가맹점수를 허위로 기재한 사실을 적발하고 지난 10일부터 BBQ 정보공개서 등록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BBQ는 당분간 신규 가맹점을 모집할 수 없게 됐다.

가맹본부는 현재 영업 중인 가맹점 총수와 신규 개점, 계약종료, 해지 가맹점 수 등의 정보가 담긴 정보공개서를 매년 공정위(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등록해야 한다. 공정거래법상 가맹본부와 가맹희망자는 공정위에 등록돼 있는 정보공개서를 제공한 날로부터 14일 이내 계약을 체결하면 안 된다

BBQ는 정보공개서에 지난해 말 기준 전국에서 영업 중인 가맹점 수를 1709개로 기재했다. 그러나 영업 중인 가맹점으로 볼 수 없는 점포들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BBQ로부터 치킨 반조리 제품을 공급받는 편의점, 쇼핑몰 등 단순 유통점을 포함시켰던 것이다. 이미 BBQ와 원·부자재 거래 등이 종료돼 영업하지 않고 있는 일부 가맹점들도 집계에 들어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위 관계자는는 "BBQ가 자신의 가맹점 수를 사실과 다르게 실제보다 많게 산정해 정보공개서에 기재했다""과다하게 산정된 수치는 80개의 유통점 등을 포함해 최소 100~200개 정도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보다 정확한 가맹점수는 정보공개서 재등록 과정에서 엄격하게 심사돼 최종 확정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