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이마트·롯데, 소비자 우롱 천태만상 '1+1행사도 편법'
홈플·이마트·롯데, 소비자 우롱 천태만상 '1+1행사도 편법'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11.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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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플러스는 화장지를 2014101일부터 8일까지 1780원으로 판매하다가 109일부터 15일 기간에는 가격을 12900원으로 인상했다. 이후 1016일부터 인상된 가격으로 1+1 행사를 실시한다고 광고했다. 이마트도 참기름을 20141010일부터 15일까지는 6980, 1016일부터 29일까지는 480원으로 판매하다가 1030일부터 가격을 9800원으로 올리고 1+1 행사를 진행한다고 광고했다. 롯데마트는 쌈장을 2015313일부터 41일까지 2600원으로 판매하다가 42일부터 가격을 5200원으로 인상한 후 1+1 행사를 시작한다고 했다.

대형마트 4사들이 실시한 ‘1+1 행사나 할인행사 대다수가 거짓 광고인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일부 상품의 가격을 대폭 올린 후 1+1행사를 한다고 광고하거나 가격이 그대로인 상품을 할인하는 것처럼 광고한 이마트, 홈플러스, 홈플러스스토어즈, 롯데마트 등 4개 사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총 6200만 원 부과를 결정했다.

대형마트 4개 사는 2014108일부터 2015415일 까지 일부 상품의 가격을 이전 거래 가격보다 대폭 올린 뒤 2개를 묶어 인상된 가격으로 판매했다. 그러면서 1+1 행사를 하는 것처럼 신문과 전단지에 광고했다.

4개 사는 2014124일부터 201534일까지 전단지에 가격 변동이 없거나 오히려 인상된 상품들을 할인 행사 상품으로 둔갑시켰다.

홈플러스의 경우 2015216일 전단을 통해 이전에 비해 가격 변동이 없는 또봇 델타트론, 헬로카봇 펜타스톰 등 2개 완구 제품을 초특가라고 광고했다.

이마트는 201525일 전단을 통해 명절에 꼭 필요한 먹거리 가격을 확 낮췄습니다라는 제목으로 66개 제품을 광고하면서 가격 변동이 없는 주류 등 3개 상품을 포함했다.

롯데마트도 201549일 전단에 야구용품 전 품목 20% 할인이라고 광고하며 이전에 비해 가격 변동이 없는 나이키젬볼 등 4개 품목을 포함시켰다.

대형마트 4사는 2014108일부터 2015415일까지 전단이나 점포 내 표시물 등에 할인율의 산정 근거가 되는 행사 상품의 이전 거래 가격을 사실과 다르게 표시하기도 했다.

홈플러스는 이전에 169,000원에 판매하고 있던 청소기를 2015312일부터 50% 할인된 69000원으로 판매한다고 광고했다. 해당 제품의 실제 이전 거래 가격은 79000원으로 실제 할인율은 13%에 불과했다.

이마트도 이전에 3000원에 판매하고 있던 쥬스 제품을 20151350% 할인된 1500원에 판매한다고 홍보했다. 해당 제품의 실제 이전 거래 가격은 1500원으로 실제 할인율은 0%였다.

롯데마트 역시 이전에 15800원에 판매하고 있던 베개 커버를 20141128일부터 1210일까지 50% 할인된 7900원에 판매한다고 했다. 해당 제품의 실제 이전 거래 가격은 800. 즉 실제 할인율은 10%였던 셈이다.

공정위는 사업자가 할인율이나 할인 정도를 표시 · 광고할 때는 상당 기간(20일 정도) 실제로 적용된 가격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할인 행사 전 일시적으로 가격을 올린 뒤 본래 가격으로 바꾸면서 할인 행사를 한다고 광고하거나 인상된 가격을 기준으로 1+1행사를 한다고 광고할 경우 제재 대상이 된다.

또한 실제 거래 가격에는 변동이 없음에도 일정한 기간 동안 특정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처럼 소비자를 오인시킬 우려가 있으면 부당한 표시 · 광고에 해당된다는 설명이다.

공정위는 4개 사에 시정명령을 내리고 이마트 3600만 원, 홈플러스 1300만 원, 홈플러스스토어즈 300만 원, 롯데마트 1,000만 원 등 총 6200만 원의 과징금 부과를 결정했다.

이마트가 가격 변동이 없는 3개 품목에 ‘7일간 이 가격이라고 표시한 행위와 대형마트 4사가 행사 상품의 이전 거래 가격을 사실과 다르게 표시 광고한 행위는 경고 조치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각종 할인 행사 시 대형마트가 가격 관련 정보를 왜곡시키는 부당한 표시 · 광고 행위를 개선해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 선택을 돕고 소비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대형마트의 허위 과장 광고 행위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위반 행위를 적발할 경우 엄중하게 제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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